월세만큼이나 부담스러운게 관리비이죠? 특히나 오피스텔은 관리비는 일반 빌라, 다세대주택 원룸 등에 비해서 높은 편이기 때문에, 더욱 신경이 쓰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오피스텔 관리비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담, 관리비 조회 방법, 관리 / 운영 상태 파악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 관리비 조회 방법? 낚이지 마세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오피스텔 관리비를 인터넷으로 조회해보는 방법공식적으로 없습니다.

     

    아파트(공동주택)의 경우에는 관리비를 인터넷 상에도 공시하도록 되어있고, 이를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오피스텔은 이런 시스템 자체가 없기 때문인데요.

     

    그럼 오피스텔은 관리비를 어떻게 알아볼까요? 미리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제 경험을 담은 3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피스텔 관리비 알아보는 방법 2가지

    인터넷 검색

     

     

    "~~ 오피스텔 관리비" 등으로 구글, 네이버 등에 검색을 해보세요. 해당 오피스텔에 실제 거주중인 분들의 이야기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오피스텔에 실제 거주 중인 분들과 함께 소통하며 그 분들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으며, 그 외에 살면서 불편한 점이나 좋은 점 등도 함께 파악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호갱노노"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이곳에서는 현재 아파트나 오피스텔에 실제 거주중인 분들과 거주했었던 분들의 평가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관리비는 가장 대표적인 대화소재입니다.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네이버 카페

     

    또한, "피터팬의 좋은 방구하기"라는 유명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에도 간혹 오피스텔 관리비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와 같은 집 구하기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동산 전화 & 방문

    다음은 부동산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내가 알아보고자 하는 오피스텔을 주로 중개하는 부동산을 찾아서 연락하는 방법인데요. 오피스텔 관리비를 포함하여, 궁금한 것들을 여쭈어보면 친절히 알려주실 겁니다. 

     

    부동산 공인중개사

     

    오피스텔의 입지나 주변 환경을 직접 확인할 겸, 부동산에 방문해서 이것저것 물어보며, 보통 관리비는 얼마나 나오는 지 여주어보는 것도 방법이죠. 

     

    이런 경우라면 평형별로 기본 관리비는 어느정도 나오는 지, 보통 관리비는 어느정도인지를 포함하여, 오피스텔의 특성(시스템 냉난방, 공용전기, 공용수도가 많이 나오는 등)에 대해서도 함께 물어보시면 관리비가 합리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리비가 합리적이려면, 오피스텔 건물 관리 자체가 잘 되어야겠죠?

     

     

    오피스텔 관리가 잘되는 지 알아보는 방법

    지하주차장 관리상태

    관리가 잘 되고 있는 오피스텔인지 확인하는 방법 중, 가장 손쉬운 방법이 자주식 지하주차장의 바닥 관리 상태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오피스텔을 알아볼 때, 건물의 관리상태를 확연히 구분할 수 있었던 것이 처음 마주하는 지하주차장이었는데요. 

     

    자주식 지하주차장

     

    건물 관리가 잘 되는 곳은 확실히 바닥이 깔끔하며, 그렇지 못한 곳은 겨우내 눈으로 더럽혀진 바닥이 여름이 다가오는 데도 여전히 더러운 곳들이 많았습니다. 

     

    지하주차장이 관리가 안 되면, 특유의 퀘퀘한 냄새와 어두운 조명, 지저분한 바닥상태를 대부분 볼 수 있습니다. 

     

     

    계단 등 구석구석 먼지 상태

    또 하나의 방법은 손이 잘 안 닿는 곳의 먼지 상태를 보는 것입니다.

     

    관리가 잘 되는 오피스텔은 구석구석 어느정도 청소상태가 청결한 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못한 곳은 그냥 보아도 몇 년은 쌓였을 거 같은 먼지들이 수북한 경우가 많습니다. 

     

    계단 관리 상태 확인(구석구석 먼지)

     

    대표적인 곳이 비상구 계단이며, 심한 경우에는 사람들의 입출입이 잦은 엘리베이터 앞, 출입구 등도 관리 상태가 허술한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오피스텔 관리비 조회 방법, 관리 상태 파악 방법 등에 대해 제 경험담과 함께 자세히 소개해드렸습니다. 

     

    오피스텔 관리비는 원룸의 경우에도 월 10만원이 훌쩍 넘는 경우가 많은데요. 때문에 관리 상태가 허술한 곳은 은근히 월세를 더 내는 듯한 거북한 기분이 들 수 있기 때문에, 기왕이면 관리 상태가 좋은 곳을 얻는 것이 좋겠죠. 

     

    이 블로그에는 오피스텔을 포함한 부동산에 관련하여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지식, 정보들을 담고 있습니다. 아래 관련 글에서는 오피스텔 전세를 얻을 때에 필수적인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에 대한 내용이 있으니, 전세자금 사기로부터 소중한 재산을 지키는 방법도 함께 알아가세요!

     

     

    ✅ 관련 글

     

    2021.01.26 - [생활상식] -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손쉽게 따라하기!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손쉽게 따라하기!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전세 또는 월세에 들어갈 예정이거나 경매를 공부하는 중이실 거 같습니다. 아니면 가압류, 압류 등이 들어온 상황일 수도 있

    puppy-112.tistory.com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