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등기부등본-무료-열람-방법-2가지-썸네일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인터넷으로 열람 시 700원, 발급 시 1,000원의 수수료를 내야 하며, 직접 등기소를 방문해서 열람하거나 발급하는 건 1,200원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등기부등본 열람 또는 발급 횟수가 늘어나면, 이 수수료도 꽤나 부담스러운데요.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무료 열람할 수 있는 방법 2가지를 소개합니다.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방법

     

    사실 등기부등본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는 방법은 원칙적으로 없습니다. 등기부등본은 열람 및 발급 수수료를 항상 납부할 수밖에 없는데요.

     

    다만, 이벤트성으로 등기부등본을 무료 열람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사이트들이 있어서 이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경매를 위해 등기부등본을 열람하는 것이라면, 경매 사이트를 활용해 수수료 없이 무료로 열람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닥집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원 등을 "부동산 공부"라고 부르는데요. 닥집은 이 부동산 공부를 편하게, 그리고 빠르게 열람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등기부등본을 발급할 수는 없지만, 열람할 수는 있으며, 열람권을 대량으로 구매하면 할인도 받을 수 있어서 여러모로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또한, 회원가입 시, 무료 열람권 1개를 주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면,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 닥집 사이트 바로가기(등기부등본 무료 열람권 1회))

     

    닥집-메인-홈페이지-모습과-오른쪽-위에-있는-로그인-표시-위치를-알려주는-사진
    닥집-홈페이지

    닥집 사이트에 접속하면, 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닥집에서 등기부등본 등, 부동산 공부를 열람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만 하기 때문에,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하여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해주십시오. 

     

    회원가입은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바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하기

     

    닥집에-첫-로그인을-한-뒤-무료-열람권-1회가-있는-모습과-부동산-공부-열람하기의-위치
    무료-열람권-및-부동산-공부-열람하기

    닥집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면, 위의 사진과 같은 페이지 화면이 나오는데요. 왼쪽 편에 보면, 무료 열람권 1회가 들어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무료 열람권 1회가 생겼으니, 가운데에 있는 "부동산 공부 열람"을 클릭하면, 주소 입력란이 나올 것입니다. 주소 입력란에 열람하고 싶은 부동산의 주소를 입력하고 선택합니다. 

     

    부동산-공부-열람-결과-모습-집주인-정보-대출-정보-건물-정보가-요약되어-나오며-등기부등본과-건출물대장-토지이용계획원을-쉽게-조회할-수-있다
    조회-결과

    그럼, 해당 부동산의 소유자 정보, 대출 정보, 건물 정보를 간단하게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등기부등본, 건축물 대장, 토지이용계획원을 통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찾는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샅샅이 검토하기"에서 "등기부등본"을 선택하면 됩니다. 

     

    추가로, 닥집의 대시보드(로그인 후, 첫 화면)에서 왼쪽 제일 아래에 있는 "내 열람내역"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열어봤던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모두 다시 열람할 수 있습니다. 

     

    경매 사이트

     

    경매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은 일반적인 부동산에는 적용할 수 없지만, 부동산 경매를 목적으로 등기부등본을 열람하려는 분들에게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경매 사이트 중에서 무료로 개방되어 있는 경매 사이트 2곳을 추천드립니다. 

     

    지우옥션

    지우옥션은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경매 정보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경매 정보 중에는 등기부등본 정보가 아주 중요하죠? 대부분의 경매 정보 사이트는 정보를 보기 좋게 정리해두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하는 대신 높은 회원료를 받습니다. 

     

    하지만, 지우옥션에서는 경매에 올라와있는 부동산 매물이라면, 그 어떤 것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지우옥션은 대한민국 법원 경매 정보 사이트와 유명 경매 정보 사이트의 딱 중간 느낌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대한민국 법원 경매 정보

     

    대한민국 법원 경매 정보 사이트는 법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법원에서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무료로 경매 정보를 열람할 수 있고, 부동산 등기부등본도 마찬가지로 무료로 열람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이트가 만들어진 지 오래되었음에도 개편을 하지 않고 있고, 사이트의 구성 자체도 상당히 불편합니다.  그래서 경매를 전문적으로 하는 분들도 대한민국 법원 경매 정보 사이트는 마지막에 최종적으로 공시 자료를 확인하는 정도로만 활용하는 사이트입니다. 

     

    그렇지만 법원에서 직접 운영하는 곳이기 때문에, 정보에 대한 신뢰성이 가장 높은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경매를 목적으로 등기부등본을 열람하려는 분들은 지우옥션에서 무료로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열람하고, 관심이 가는 경매 물건은 법원 경매 정보 사이트에서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식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말씀드렸다시피,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원칙적으로 무료로 열람할 수 없는 공시 자료입니다. 등기국이나 등기소에 방문하여 열람, 발급하는 경우에는 1,200원의 수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인터넷 등기소를 활용하면 등기부등본 열람은 700원, 발급은 1,000원으로 더 저렴합니다.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권을 모두 사용하였거나, 경매 물건이 아닌 부동산의 등기부등본을 열람하고 싶다면, 일반적인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을 활용하십시오. 

     

    주의사항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자료는 법적 효력이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관공서 등에 제출하기 위한 등기부등본은 "발급용 등기부등본"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방법은 어디까지나 열람 방법이니, 발급용 등기부등본이 필요한 분들은 위의 "일반적인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을 참고하십시오.

     

     

    지금까지 부동산 등기부등본 무료열람하기 2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꼭 무료 열람이 아니더라도, 등기부등본을 자주 열람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돈을 아낄 수 있는 유용한 정보이니 적극적으로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