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전세 또는 월세에 들어갈 예정이거나 경매를 공부하는 중이실 거 같습니다. 아니면 가압류, 압류 등이 들어온 상황일 수도 있구요.. 어떻게든 잘 될 것이니 힘내시기 바라며, 이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하기 위해서는 대법원의 인터넷 등기소를 활용하면 되는데요.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자료이기 때문에,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아래에서 바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포스트

     

    < 목차 >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을 위해서는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를 이용하면 됩니다. 인터넷 등기소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볼 수 있는 첫 화면입니다. 이곳에서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사진에 표시되어 있는 것처럼, 중간에 보이는 '부동산 등기 → 열람하기'를 클릭하시거나 상단의 메뉴 '등기열람/발급'을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1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열람하기'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페이지를 보실 수 있을텐데요. 원하시는 검색 방법(간편 검색, 지번, 도로명주소 등)을 선택한 후, 아래에 관련 정보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부동산 구분'에서는 집합건물, 토지, 건물을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서 '집합 건물'은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상가처럼 한 건물에 여러 개로 소유 구분된 건물을 말합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2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의 한 주소를 입력하였는데요. 관련된 주소 세대가 잔뜩 나왔습니다. 여기서 임의대로 한 빌라 건물을 선택하여, 등기부등본을 발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하는 주소지를 찾았으면, 우측에 보이는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3

    그럼 위의 사진처럼 등기기록 유형을 선택하는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말소사항 포함 등 원하시는 등기기록 유형을 선택한 후, 우측의 '다음'을 클릭합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4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검증을 선택합니다. 보통은 미공개 상태로 열람 또는 발급됩니다. 선택하셨으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5

    이제 해당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수료 결제를 해야하는데요. 오른쪽의 결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등기부등본 열람 수수료는 700원, 발급 수수료는 1000원입니다. 

     

    등기부등본을 무료로 열람할 수 없는 지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등기부등본을 무료로 열어볼 방법은 없습니다. 부동산에서 서비스 차원으로 무료 열람을 해주지만, 공인중재사 분들도 다 돈을 내고 열어보시는 겁니다. (경매 물건의 경우에는 대법원 경매 사이트 등에서 열어볼 수 있습니다. )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6

    결제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굳이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되므로, 오른쪽의 비회원으로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휴대폰 번호만 있어도 로그인하여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간편한 방법입니다. 

     

    다만, 비회원으로 로그인하여, 한 번 발급된 비밀번호는 등기부등본을 열람할 때까지 사용하므로 분실하시면 안됩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7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또는 발급을 위해서는 수수료를 납부해야하며, 열람 수수료는 700원, 발급 수수료는 1000원입니다. 신용카드 결제,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등이 가능하므로,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두 선택하셨으면 우측 하단의 결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결제가 완료되었으면, 발급을 한 후, 직접 출력하여 사용하시거나, PDF 파일 등으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본은 법적 효력이 없기 때문에, 어딘가에 활용하실 때에는 발급용 등기부등본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모아서 보기

    1.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를 활용하면 된다. 
    2.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열람용과 발급용으로 나뉘는데, 열람용은 법적효력이 없으므로 말그대로 열람용도로만 사용해야 하고, 그 외에는 발급용 등기부등본을 활용해야 한다. 
    3.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또는 발급 수수료는 각각 700원, 1000원이다. 이를 무료로 열람하거나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경매 물건은 대법원 경매 사이트 등에서 열람 가능)

     

     

    <함께 볼만한 문서>

     

     

    저당권과 근저당권의 차이?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저당권과 근저당권에 대해 공부하고 계시다면, 담보대출이나 경매, 전세권 설정 등을 앞두고 계신 것일텐데요.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름처럼 비슷하면서도 다른

    puppy-112.tistory.com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