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의 영향을 받지 않는 후두부(뒷머리) 모낭을 탈모 부위에 이식하는 수술. 모발이식 수술은 탈모인에게 꿈같은 일입니다. 모발이식은 수술이 잘 이루어졌고, 이후 관리도 잘했다면, 정말이지 감쪽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인데요.

     

    '절개, 비절개 어떤 수술이 더 좋은가'하는 질문들도 가끔씩보곤 하지만, 두 수술법이 갖는 장단점이 명확하고, 어떤 것이 더 낫다라는 말을 천편일률적으로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를 판단하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절개, 모발이식 수술의 방법의 차이와 그에 따른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 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글의 순서 >

     

    1. 절개 모발이식 - "수술방법과 장단점"

     

    2. 비절개 모발이식 - "수술방법과 장단점"

     

    3. 마치며..

     

    앞머리 M자 헤어라인 모발이식 수술 1년 경과 사진. 모발이식의 장점은 말하지 않는 이상 심은건지 안심은건지 도저히 알 방법이 없다는 것. 헤어라인의 모양, 탈모가 컴플렉스라면 삶의 질이 180도 뒤바뀐다

     

     

     

     

     

    1. 절개 모발이식 - "수술방법과 장단점"

    1.1 절개 모발이식 수술방법

    먼저, 절개 모발이식 수술방법입니다. 절개 모발이식은 후두부의 모낭을 채취하기 위해서 두피를 일정 부분 잘라내어 사용하는 수술방법인데요.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절개 방식은 후두부의 두피를 일정부분 잘라내고, 그 두피에서 모낭을 채취하여 탈모 부위에 이식합니다. 그리고 절개한 후두부의 두피는 서로 꿰매어 마무리하는 방식인데요. 

     

    글로 설명해드려도 어떤 방식인지, 어떤 장단점이 있을 지 예상이 가시죠? 사진은 조금 혐오스럽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고, 절개 모발이식의 장단점에 대해 보다 자세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2 절개 모발이식의 장점

    첫째, 평균적인 보발이식 수술 결과 퀄리티가 높다. 절개 모발이식은 두피 자체를 잘라내고, 거기서 모낭을 채취하기 때문에, 모낭 자체의 손상도 덜하고 채취 자체도 편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모낭이 수술 이식부위에서 자리를 잡는 '생착률'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도 높은 생착률을 만들어낼 수 있지만, 의사 선생님 개개인의 역량, 경험의 차이가 많이 관여하기 때문에 모든 수술의 '평균적인' 결과를 본다면, 절개 모발이식 수술의 결과가 더 좋다고 말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둘째, 수술시간이 짧고, 값이 저렴하다. 절개 모발이식 수술은 모낭을 하나하나 일일이 비절개 방식에 비해서 수술 시간이 비교적 짧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값도 저렴한 수준이죠. 

     

    비절개 방식은 삭발부터 부분삭발, 투블럭, 무삭발 등 여러가지로 나뉘어, 가격이 천차만별이지만, 보통 절개법에 비해서 20~30% 이상 비쌉니다. 그렇다면 절개 모발이식의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절개 모발이식 수술 이후에 절개 부위에 남는 하얀 흉터.

     

    1.3 절개 모발이식의 단점

    첫째, 후두부 절개 부위에 흉터가 남는다. 절개 모발이식을 하면, 위에 있는 사진처럼, 반달모양 또는 긴 줄 형태의 흉터가 남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조금 신경쓰일 수도 있는데요. 

     

    짧은 머리를 하지 않는다면, 큰 문제가 되는 일은 아닙니다만, 명백하게 단점은 단점이죠. 또한, 후두부 쪽은 나이를 많이 먹어도, 탈모가 진행되더라도 머리가 빠지지 않는 부위이긴 합니다만, 나중에 어떤 형태의 헤어스타일을 할지 모르고 제약이 생기기 때문에 단점 중에 하나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둘째, 수술 후 통증이 강하고, 회복시간이 오래 걸린다. 절개 수술법은 두피를 메스로 분리하고 봉합을 하기 때문에, 통증이 더 강하고, 회복시간도 더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모발이식에 대해 알아보고 공부하는 동안에 후기들을 살펴봤을 때, 가장 충격적이었던 부분은 수술을 마치고 집에와서도 후두부 쪽에 피가 나는 경우가 좀 있어서, 배게에 수건을 덮고 잠을 청했다는 후기가 있었습니다. 확실히 단점이죠. 그렇다면 비절개 모발이식은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요?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보시죠.

     

    비절개 모발이식은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의 역량, 경험치가 중요하기 때문에, 환자 입장에서는 여러 병원, 여러 의사들을 만나 비교해보는 '발품 팔이'가 필요하다.

     

     

     

     

     

    2. 비절개 모발이식 - "수술방법과 장단점"

    2.1 비절개 모발이식 수술방법

    후두부 부위의 두피를 절개하여, 모낭을 채취하는 절개방식과 다르게, 비절개 모발이식은 펀치를 이용해 모낭을 하나하나 일일이 채취하는 방식입니다. 모낭을 채취할 때, 두피와 함께 채취하고, 이식하기 전까지 특별관리(?)받다가, 슬릿 또는 식모기를 통해서 탈모 부위에 하나하나 심는 수술방법입니다. 

     

    수술 과정이 일일이 다 모낭을 채취하고..일일이 다 심는 과정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 감으로 수술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고 합니다. 시간도 길다보니 집중이 흐트러져서는 안되구요. 그만큼 어려운 수술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절개 모발이식 수술은 의사 선생님 개개인의 역량, 능력치, 경험치가 수술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다양한 병원의, 다양한 의사선생님을 알아보고, 직접 상담도 받아보면서 신뢰도가 높은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죠.

     

    또한, 비절개 모발이식은 세부적으로 보면 4가지로 나뉩니다. 삭발, 부분삭발, 투블럭, 무삭발 이렇게 넷으로 나뉘는데요. 방식에 따른 가장 큰 차이는, 가격이 있구요. 또, 수술에 필요한 모낭 수에 따라 한계가 있기도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잘 모르시거나,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제가 따로 정리해둔 글을(비절개 모발이식 방법 비교 (삭발, 무삭발, 부분삭발, 투블럭))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어서 비절개 모발이식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시죠.

     

    2.2 비절개 모발이식의 장점

    첫째,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 절개법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하얗게 긴 흉터가 남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도 흉터가 아예 안남는 것은 아니지만, 정말 가까이서 봐야지 보일 법한 흉터가 하얀색 점처럼 작게 남습니다. 하지만, 삭발이나 민머리를 하실 게 아니라면 전혀 문제될 일이 없기 때문에,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머리카락 길이 6mm 이상이면, 티 안나는 수준)

     

    둘째,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시간이 빠르다. 메스로 두피를 절개를 하는 '절개 모발이식'과는 다르게, 펀치 형태로 모낭을 하나하나 채취하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과 회복시간에 더 유리합니다. 통증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약한 편이라 대부분 참을만한 수준이며, 마취가 풀린 이후에도 약간 욱신(?)거리는 정도만 2~3일 정도 갑니다. 

     

    2.3 비절개 모발이식의 단점

    첫째, 비용이 많이 든다. 비절개 모발이식 방법은 삭발, 부분삭발, 투블럭, 무삭발 등 방식에 따라 가격이 상이하긴 하지만, 가장 저렴한 '삭발'을 보더라도 절개 비용에 비해서 20% 정도 비쌉니다.

     

    가장 비싼 방식인 무삭발은 '삭발 비절개 모발이식'에 비해서도 30%정도 더 비싸기 때문에 절개 모발이식에 비하면, 약 40%정도 더 비싼 것이니, 확실한 단점입니다. 

     

    둘째, 수술 성공률(생착률). 앞부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두피를 통째로 절개해 모낭을 얻는 방식과 다르게 비절개 모발이식은 모낭을 보존하기가 더 까다롭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은 잘짜여진 시스템 하에 최대한의 효율을 얻어낼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의사 선생님 개개인의 역량과 경험치, 능력치인데요. 

     

    이 부분도 앞에서 설명드렸지만, 비절개 모발이식은 의사 선생님의 경험이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 이기때문에, 다양한 병원에 다양한 의사선생님들을 만나뵈고, 상담도 받아보면서 '발품'을 열심히 팔아보는 게 중요합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이라는 태생적인 부분과 의사 선생님의 역량에 따라 생착률이 상이할 수 있고, 전체 평균을 내보더라도 절개 방법에 비해하면 상대적으로 생착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셋째, 시간이 오래걸려, 대량이식에 불리하다. 이 부분도 '비절개 모발이식' 자체가 갖는 태생적인 문제겠죠. 일일이 펀치로 모낭을 채취하고 식모기 또는 슬릿을 통해 하나하나 심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럼 이제 마무리로 넘어가서 내용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절개, 비절개 모발이식은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이 명확하다.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게 더 유리한 수술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마치며..

    지금까지 절개, 비절개 모발이식 방법의 차이와 각 수술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절개와 비절개, "어떤 것이 더 좋은 방법이다." "특히 비절개가 무조건 더 좋은 수술 방식이다." 라고 많이들 이야기하지만, 장단점을 보셨다시피 특징이 명확하고, 그에 따라 더 유리한 수술방식이 딱 나뉘기 때문에 본인이 처해있는 상황에 따라 잘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병원 저 병원 '발품'파는 것도 중요하구요.

     

    탈모와 모발이식에 관련된 다른 글들도 많이 있으니, 아래 링크 되어있는 '이전 글'들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모발이식도 잘 받으시구, 약도 꾸준히 잘 드셔서 꼭 득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