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의 가격은 굉장히 조용하게 계속 올라가는 특성이 있습니다. 시장이 크게 출렁이지는 않지만, 꾸준하게 올라주는 게 토지의 매력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활용해서 토지 실거래가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1. 토지 실거래가 조회 방법
1.1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국토교통부에서 부동산 거래의 투명성 확보, 정확한 과세 확보 등을 위한 목적으로 만든 제도와 시스템의 일환입니다. 이 곳에서는 토지를 비롯한 각종 부동산의 전월세, 매매 등의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의 접속부터 토지 실거래가 조회 방법까지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2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
먼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https://rt.molit.go.kr/)를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https://rt.molit.go.kr/)에 접속하면 볼 수 있는 첫 화면입니다. 이 곳에서 사진의 상단에 있는 메뉴에서 '토지'를 클릭합니다.
1.3 토지 실거래가 조회하기
'토지' 메뉴를 클릭하면 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좌측 상단에 원하시는 정보를 입력한 후, 토지 실거래가 조회를 해볼 수 있는 메뉴가 있구요. 가운데에는 지도가 있습니다. 저는 임의대로 충청남도 예산군을 설정하여 토지 실거래가를 조회해보겠습니다.
참고 사항) 간혹가다가 가운데에 있는 지도가 로딩이 안되어, 안보일 때가 있는데, 그럴때는 보통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시면 대부분 해결이 됩니다. (크롬, 웨일 브라우저, 파이어폭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등 모두 다 안될 때가 많습니다. ) 아마 대부분의 정부의 페이지가 그렇듯, 익스플로러를 기준으로 개발한 시스템이라서 그런듯 합니다.
'토지 실거래가 조회' 페이지의 좌측상단에 있는 검색란에서 조회를 원하시는 연도와 지역을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합니다.
임의대로 고른 지역인 충남 예산군 예산읍의 토지 실거래 내역 조회 결과입니다. 이 지역에서 거래된 토지의 정확한 위치까지는 알 수 없지만, 법정동과 지번의 일부, 용도, 도로조건, 면적, 계약일 등을 알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 끝에 있는 '전산공부'의 '보기'를 클릭하시면 해당 토지의 토지이용계획과 토지대장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