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가격은 말그대로 공시한 가격을 의미합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감정평가, 매물정보, 매매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주택 건물에 대한 공시가격을 발표하는데요.
공시가격은 신도시나 재개발 등을 계획할 때, 토지 수용액의 기준으로 삼기도 하며, 매년 납부해야하는 재산세나 종합부동산세 등 각종 부동산 세금을 책정할 때, 기준가격으로써 활용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 관리하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통해, 개별주택 공시가격을 열람 및 조회하는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별주택 공시가격 열람 및 조회방법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앞서 언급드렸다시피, 공시가격은 국토교통부의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통해 열람 및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에서 개별주택 공시가격 열람 및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부동산 공사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볼 수 있는 첫 화면입니다. 여기서 개별주택 공시가격을 열ㄱ람 및 조회하기 위해서는 위에 보이는 5가지 중,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합니다.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에서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하면 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개별주택 공시가격 열람서비스는 각 시 군 구청의 관할이기 때문에, 여기서 홈페이지가 다시 세분화됩니다.
열람 및 조회하길 원하시는 지방자치단체(시 군 구청)를 클릭하시고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예시를 위해 세종특별자치시의 개별주택 공시가격을 열람 및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별주택 공시가격 열람 및 조회방법
개별주택 공시가격을 열람, 조회하길 원하는 지방자치단체(시 군 구청)을 클릭하셨으면, 위와 같은 홈페이지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예시를 위해 세종특별자치시를 선택하였지만, 다른 지방자치단체를 선택하셨어도 똑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을텐데요.
여기서 열람하길 원하는 개별주택의 지번 또는 도로명 주소를 입력합니다. 만약, 정확한 주소를 잘 모르신다면, 아래 사진처럼 네이버 지도나 다음 지도(카카오 지도) 등을 통하여 정확한 주소를 찾으신 다음에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정확한 주소를 찾는 방법(네이버 지도 또는 다음 지도 활용)
네이버 지도에서 개별주택 공시가격을 열람 및 조회하길 원하는 곳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신 후, '이 위치의 주소는?'을 클릭합니다. 그럼, 이렇게 해당 위치의 정확한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카카오)지도에서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주소를 찾으시면 됩니다.
저는 세종시의 한 주택을 임의대로 선택하여 공사격을 열람 및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별주택 공시가격 열람 및 조회 결과
공시가격을 열람 및 조회하길 원하시는 주소를 잘 입력하고 조회기간까지 입력하신 후, 오른쪽의 '검색'을 클릭하시면, 이렇게 개별주택 공시가격을 열람 및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개별주택 공시가격뿐만 아니라, 개별주택의 대지면적, 건물연면적 등도 함께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공시가격이 공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세종시 도담동의 한 주택을 임의대로 선택하였는데, 2017년 이전 기록은 찾을 수 없는 것으로 봐서 새로 신축한 주택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국토교통부의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통하여 개별주택 공시가격 열람 및 조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공시가격은 각종 개발로 인한 보상액의 기준이 되어주기도 하지만, 평상시에는 재산세, 종부세(종합부동산세) 등 각종 부동산 세금의 기준이 되는 가격이기 때문에, 공시가격을 확인하면, 올해 부과될 대략적인 세금을 파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부동산 세금과 관련된 자료는 이 곳 블로그에 준비되어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