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약정 할인기간 도중, 기기변경을 하게 되면 약정 유예(승계)가 되는 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선택약정 할인기간 도중에 해지, 번호이동 등을 하면, 할인 반환금을 내야합니다. 그렇다면 기기변경 시에는 어떻게 될까요? 약정 유예(승계)는 어떻게 하는 건지 자세히 소개해드립니다. 아래의 포스트에서 살펴보겠습니다.
< 목차 >
선택약정 할인기간 도중, 기기변경... 불이익은?
선택약정 할인제도는 1년 또는 2년간 통신사의 요금제를 사용하기로 하고, 25%의 요금제 할인을 받는 제도이죠. 계약이 결려있기 때문에, 중간에 다른 통신사로 번호이동을 하거나 해지 등을 하게 되면 불이익이 존재합니다.
남은 약정기간과 지금까지 이용한 약정 기간에 따라, 할인 반환금을 내야합니다. 각 통신사별 할인 반환금은 아래를 참고해서 계산해보세요!
통신사별 선택약정 할인 반환금
- SKT : SKT 선택약정할인 위약금 계산방법!
- KT : KT 선택약정 할인 위약금 계산방법 알아보기
- LG U+ : LG 유플러스 선택약정 할인 위약금 계산방법!
휴대폰이 망가지거나 잃어버리는 등, 경우에 따라서는 원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강제로 약정이행을 못하는 경우도 있겠죠?! 이에 번호이동이나 해지가 아닌, 같은 통신사를 그대로 이용하는 '기기 변경'의 경우에는 약정 유예(승계)를 허용해주고 있습니다.
약정 유예(=승계)와 주의사항
예전에는 통신사에서 24개월 선택 약정 이용자들 중에서 18개월 이상을 사용한 소비자들에게만 기기변경으로인한 '약정 승계'를 허용해줬었는데요. 현재 시점에서는 모든 선택약정 이용자들에게 약정 승계를 허용해주고 있습니다. (다시 약정을 걸때, 판매점이나 대리점에서 승계해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114에 전화하셔도 괜찮구요. )
스마트폰을 구매한지 얼마 안되어, 새 휴대폰을 구매해야하는 일이 생겨도 할인 반환금을 다시 토해내야하는 일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주의사항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약정을 승계받더라도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 바로 '승계'라는 점입니다. 무슨 소리냐 하면, 이는 약정을 그대로 승계(=유예)해주고 거기에 또 약정을 거는 형태이지, "면제"해주는 방식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기존 약정 기간 + 새 선택약정 기간(12개월 또는 24개월)이 추가로 생기는 것이고, 이 기간 도중에 약정을 해지한다면, 할인 반환금이 다시 부활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유의해야 합니다.
작은 꿀팁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작은 꿀팁을 드리겠습니다. 약정 이행기간이 짧을 경우처럼, 약정을 해지할 경우 발생하는 '할인 반환금'의 양이 얼마되지 않는다면 그냥 할인 반환금을 내는 것이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상단의 할인 반환금 계산방법을 참고하세요. )
휴대폰이 박살나거나, 분실을 하였더라도 선택약정 이용기간이 얼마되지 않기 때문에, 할인 반환금을 내고 번호이동을 통하여 보다 휴대폰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기기변경이나 신규가입보다, 번호이동 시 할인 금액이 훨씬 큽니다 - 신도림 & 강변 테크노마트에서 핸드폰 싸게 구입하는 방법)
총정리
- 선택약정 기간에 번호이동 등, 약정 해지를 하면 할인 반환금이라는 불이익이 있지만, 기기변경은 약정 승계 제도가 있어서 괜찮다.
- 약정 승계는 할인 반환금을 유예해주는 것이지 면제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차후에 할인 반환금이 다시 부활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 할인 반환금을 내고서도 새 계약을 하는 것이 더 유리할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할인 반환금을 계산해보는 걸 추천한다.
< 함께 보면 좋은 문서>
선택약정 기간 도중, 기기변경 시 어떻게 되는 지.. 그리고 각 통신사별로 약정 유예는 어떻게 하는 지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