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매매사이트는 KB 차차차, 보배드림, 카즈, 카피알 등 여러 곳이 있지만, SK엔카와 Kcar(케이카)는 같은 회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데요. 그렇다면 두 사이트의 차이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sk엔카와 케이카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어떤 사이트가 중고차를 구매하는데 더 좋을까?

     

     

    1. sk엔카와 k카에 대하여

    1.1 sk엔카가 강조하던 신뢰

    sk엔카는 2013~2014년부터 급격히 성장하여, 기존의 강력한 경쟁상대였던 보배드림을 멀찍히 따돌리고 국내 1위 중고차 매매 사이트로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곳입니다. 2020년부터는 sk 브랜드 사용이 종료되면서 '엔카(encar)'가 정식명칭이지요. 

     

    최근에는 kb차차차에 중고차 등록대수 1위를 내어주는 등 후발주자들에게 고전을 하고 있지만, sk엔카의 높은 신뢰성은 크나큰 장점인데요. 

     

    sk엔카는 기존의 중고차 시장에서 허위매물과 사기 등으로 소비자를 교란하던 시장에서 정확한 가격과 매물을 개시하며, 엔카보증 등 신뢰를 바탕으로 장사를 해왔기 때문에, 여전히 중고차 구매를 하려면 그냥 sk엔카 보증차량을 구매하라는 말들도 젊은층 사이에서 많이 나오는 것입니다. 

     

    하지만, sk엔카 사이트에는 sk엔카가 직접 보증하는 상품들 말고 일반 중고차 딜러들도 매물을 올릴 수 있는 곳이라는 점이 큰 특징인데요. 이로인해 오해를 사는 일도 꽤 많았었죠. Kcar는 어떨까요?

     

    sk엔카는 일반 중고차 딜러들로 인해, 신뢰와 명예에 먹칠을 당한 경우가 꽤나 많았었다. 그에 등장한 것이 K카

     

    1.2 k카(kcar)는 sk엔카의 직영몰

    k카는 sk엔카의 직영몰입니다. 기존에는 sk엔카 사이트 안에서 직영몰을 따로 운영했었는데요. 직영몰에서는 엔카측에서 직접 중고차를 매수하고 내외관 정비, 청소 등을 마치고 내놓는 신뢰에 신뢰를 더한 상품들을 판매했었습니다. 

     

    하지만, sk엔카에서는 직영 중고차 뿐만 아니라, 일반 딜러들이 함께 올리는 매물들도 공존했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sk엔카 직영중고차 매물과 일반 딜러들의 매물의 수준을 혼동하여, 뛰어난 신뢰도로 유명했던 sk엔카를 믿고 샀는데 생각보다 별로였다는 말들이 많이 돌아다녔었습니다. 

     

    이에 직영몰을 따로 분리하여 내놓은 것이 바로, K카(kcar) 사이트입니다. K카 직영몰 사이트에서는 케이카 측이 직접 중고차 매물을 매수하고 정비 및 관리를 하여, 매물을 내놓기 때문에, 허위매물은 절대 있을 수 없고, 사기, 못 탈 정도의 차를 판매하는 문제 등 여러 중고차 매매에서 야기될 수 있는 문제들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매물의 수가 비교적 적고 가격대도 조금 높은 편이며, 차량 관리 비용을 받는 등 비용이 조금 더 든다는 점은 감안해야합니다. 

     

     

    2. sk엔카와 k카의 차이점? 둘을 비교하자면..

    2.1 오픈된 곳 vs 엄선된 곳

    sk엔카와 k카의 차이점은 중고차 판매를 위해 누구나 들어올 수 있는 곳이냐 아니냐의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굳이 비유를 해보자면, sk엔카는 중고나라같은 곳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sk엔카에도 좋은 차량이 분명히 많지만, 악명높은 인천, 부천 등의 중고차 딜러들도 차량등록을 하고 중고차 판매를 할 수 있으니깐요. 

     

    반면에, k카는 직접 차량을 매수하기 때문에, 상태가 그래도 꽤 좋은 매물들을 가져올테구요. 직접 정비, 검수하여 사이트에 매물을 올리고, 소비자와 거래도 직접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신뢰라는 단어에 있어서는 정말 큰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2020년 6월 기준) k카에 올라와있는 중고차 매물 수도 7,052대로 절대 어디서 꿀릴만한 양도 아니구요. 

     

    다만,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죠. 

     

    2020년 6월 기준, K카에 등록된 차량 대수. 이 차량들은 전부 K카에서 직접 매입 후, 정비 및 관리된 차량이다. 

     

     

    2.2 렌트와 리스, 할부 등 활용 가능?

    또 한가지 차이점은 중고차 장기렌트와 금융리스, 할부 등 각종 금융상품이 제공되느냐 안되느냐의 차이입니다.

     

    sk엔카는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여러 딜러들이 직접 매물을 올릴 수도 있는 오픈된 사이트이며, 그 안에서 sk엔카가 보증하는 차량, 제휴된 곳에서 관리받은 차량 등의 매물을 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금융 상품(할부, 리스 등)과 중고차 장기렌트같은 서비스를 제공하진 않습니다. 

     

    sk엔카에서도 할부, 차량담보대출 등을 제공하긴 하지만, 다른 곳(현대캐피탈)과 제휴된 것이거나, 굳이 sk엔카가 아니어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들이죠. 

     

    K카는 직영몰이기 때문에, sk엔카에서 할 수 없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반면에, K카에서는 본인들의 차량을 이용해서 중고차 장기렌트 서비스, 금융리스, 타던 차와 맞교환하기, K카와 직접적인 금융거래(할부 등)이 가능합니다. 직접 중고차량을 매수해서 거래를 하기 때문에 이런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한 일이겠지요. 

     

     

    3. 마치며

    지금까지 sk엔카와 k카의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늦여름부터 급하게 쓸 차가 필요해졌는데 요즘 이병헌씨가 광고하시는 kb 차차차, sk엔카, K카에서 주로 매물들을 살펴보며, 범위를 좁혀가고 있는데요. 

     

    kb차차차도 공식 인증 차량들이 있지만, 매물이 k카에 비해서는 조금 적은 편인거 같고... 일반 딜러분들 매물이 많이 보여서 손은 잘 안가더라구요. 

     

    그럼 결국 sk엔카와 k카인데, 엔카도 엔카 보증 상품을 구매하면 괜찮아 보이지만, 더 좋은 매물들은 주로 k카에서 더 많이 보이구요. 대신 k카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더 높죠. 

     

    그래서 저는 kb차차차와 엔카, k카 중에서 계속 매물들을 살펴보며, "비싸지만 완전히 믿을만한 곳을 가느냐 vs 적당히 믿을만하지만, 저렴한 곳을 가느냐"로 고민해볼 생각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