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아반떼 CN7은 사전계약 첫날에만 1만 89대를 판매하면서 역대 아반떼 중에서 가장 높은 사전계약율을 보였습니다.

     

    신형 아반떼는 파격적인 디자인 뿐만 아니라, 수동변속기보다도 연비가 좋은 CVT 무단변속기가 탑재되고, 각종 안전장치가 기본으로 들어가는 등 굉장히 매력적인 모습으로 등장하였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형 아반떼 CN7의 엔진, 연비, 크기 등 제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형 아반떼 CN7은 구형 그렌저 XG와 전폭이 같다. 20년 정도의 시간이 지나긴 했지만, 아반떼의 크기가 얼마나 커졌는지 실감할 수 있는 수치이다. 

     

    1. 신형 아반떼 CN7의 크기 제원

    신형 아반떼의 제원 중에서 먼저, 크기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형 아반떼는 그렌저 XG 모델과 전폭이 같다고 알려져 화제를 모은적이 있는데요. 사진과 함께 크기 제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1 아반떼 크기 제원 사진

     

    신형 아반떼 CN7의 크기 제원

     

    1.2 아반떼 CN7 vs 아반떼 AD vs 기아 K3

     

      전장 전폭 전고 축간거리
    신형 아반떼 (CN7) 4,650mm 1,825mm 1,420mm 2,720mm
    구형 아반떼 (AD) 4,570mm 1,800mm 1,440mm 2,700mm
    기아 K3 4,655mm 1,800mm 1,440mm 2,700mm
    그랜저 XG 4,865mm 1,825mm 1,420mm 2,750mm

     

    위 표는 신형 아반떼 CN7, 6세대 구형 아반떼(AD), 기아 K3, 그랜저 XG와 크기 제원을 비교한 표입니다. 아반떼는 전체적으로 길고 넓어졌지만, 높이는 낮아짐으로써 더 빠르고 날렵한 모습의 디자인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또한, 1999년부터 2004년까지 판매된 그랜저 XG와 전폭 크기가 동일하다고 해서 화제를 모았었습니다. 20년간 차량 크기가 얼마나 커졌는 지 새삼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더불어, 신형 아반떼는 6세대 아반떼인 AD와 비교해서도, 전장은 80mm, 전폭은 25mm, 축간거리는 20mm 늘어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의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됨으로써, 좌석을 조금 더 아래 및 뒤로, 그러니까 ↘ 이 방향으로 배치가 가능하게 되면서 실질적인 실내 크기 증가는 훨씬 더 크게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현대 3세대 플랫폼 (왼쪽), 아반떼 뒷좌석 모습(오른쪽)

     

     

    2. 신형 아반떼 제원 (엔진 및 연비) 

    2.1 신형 아반떼의 엔진

    다음은 신형 아반떼의 엔진 및 연비 제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형 아반떼에는 기존 아반떼와 K3에도 사용하던 1.6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엔진을 그대로 사용하였는데요. 

     

    하지만, 이 1.6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엔진에 IVT라고 이름지어진 새로운 무단변속기를 탑재함으로써 뛰어난 연료 효율을 자랑합니다. 

     

    신형 아반떼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엔진

     

    2.2 신형 아반떼 연비 표

     

    엔진 파워트레인 타이어 (인치) 변속기 복합연비 (km/h)
    가솔린 1.6 15인치 IVT(무단변속기) 15.4
    16인치 IVT(무단변속기) 14.9
    17인치 IVT(무단변속기) 14.5
    15인치 수동 6단 14.4
    LPi 1.6


    15인치 자동 6단 10.6
    16인치 자동 6단 10.5
    17인치 자동 6단 10.3

     

    아반떼의 제일 하위 트림인 '스마트' 등급에서는 수동 6단 기어 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수동변속기의 장점 중 하나는 바로 뛰어난 연비입니다. 하지만, 신형 아반떼의 IVT 무단변속기는 같은 타이어 인치 수를 기준으로 복합연비가 1km/h 나 더 뛰어납니다. 

     

    무단변속기는 원통형태로 지름이 얇은 곳과 굵은 곳을 오가며, 가장 효율적인 곳에 위치함으로써 연료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변속기인데요. 단수가 없고, 굳이 따지자면 무한개의 단수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연료효율이 매우 뛰어나고 변속 충격이 거의 없는 등의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무단변속기 특유의 이질적인 감각, 내구성 문제 등으로 꺼려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요즘 나오는 무단변속기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모두 잡고 연비 또한, 수동변속기 이상으로 뽑아내는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수동변속기 자체가 없어질 날도 얼마남지 않은듯하네요. 

     

    무단변속기의 예시

     

     

    3. 마치며.. 

    지금까지 아반떼의 크기, 엔진, 연비 등의 제원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신형 아반떼는 가솔린, LPG 각 모델별 3가지의 트림으로 나누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개개인의 상황과 취향에 따라 최적의 등급 선택이 갈리겠지만, 무슨 수를 써서라도 선택할 수 없는 옵션이 있기도 하며, 중간 트림에서 모든 옵션을 선택하는 것보다 최고사양 등급의 아반떼를 구입하는 편이 더 저렴한 등 약간의 분석도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세히 분석한 자료가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관련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글 : 아반떼 신형 가격표 완벽분석! (2020 가격표, 개별소비사 인하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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