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경매차 사는법(+ 낙찰 주의사항, 낙찰 후 절차까지) 썸네일

    자동차를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은 경매 차량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특히 법원 경매차를 이용하는 게 가장 좋은데요. 법원 경매차 경매차 사는 법, 매물 알아보는 법과 차량 낙찰 시 주의사항, 낙찰 후 절차 등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드립니다. 

     

     

     

     

    요약

    1) 경매 사이트에서 매물 살펴보기

    사이트는 법원 경매 사이트(대한민국 법원 운영) 또는 지우옥션(무료 열람 가능)을 추천하며, 원하는 매물을 찾는다. 

     

    2) 차량 상태 파악하기

    차량 상태는 중고차를 고르는 방법과 동일한 방식을 활용하여, 차량 관리가 잘 되었을만한 매물을 최대한 찾아낸다. 

     

    3) 경매 참여하기

    법원에 찾아가 경매에 참여합니다. 최저 입찰 금액의 10%를 보증금으로 납부해야 하며, 재매각 물건의 경우에는 20%를 준비해야 한다. 

     

    4) 낙찰 이후 절차

    차량 낙찰에 성공하였으면, 낙찰 이후의 절차를 밟는다. 

     

    5) 최종 낙찰받기

    매각 결정 기일을 기다리고(통상 30일 이내), 보증금을 제외한 80~90%의 금액을 법원에 납부한다.

     

     

    법원 경매차 사는 법 자세히 살펴보기

    법원 경매 차량을 구입하는 준비 과정, 낙찰 과정과 주의사항, 낙찰 이후의 절차 등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드립니다. 

     

    1. 매물 살펴보기(경매 사이트)

     

    경매 매물을 살펴볼 수 있는 사이트는 여러 곳이 있습니다만, 가장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곳은 법원에서 직접 운영하는 법원 경매 정보 사이트입니다. 

     

    대한민국 법원의 법원 경매 정보 사이트에서 경매 차량을 조회하는 방법을 표시한 사진. 상단 메뉴에서 "경매 물건, 자동차 중기 검색, 법원 선택, 검색 버튼 클릭"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다.
    대법원 경매 정보 사이트에서 경매 차량 검색하는 방법

    법원 경매 정보 사이트에 접속하고 상단 메뉴 중, "경매 물건 → 자동차 · 중기 검색" 페이지에 접속하여, 경매 물건을 찾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법원 지역, 사용 연료, 연식 등을 설정하고 하단의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원하는 차명이 확실하게 있는 경우에는 "차명" 부분에 원하는 자동차를 입력해도 됩니다. 

     

    무료 경매 정보를 제공해주는 지우옥션에서 경매 차량 조회 방법을 표시한 사진.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후, 상단 메뉴에서 "경매 검색, 법원 선택" 이후, 용도에서 차량을 체크하고 하단의 "검색하기" 버튼을 클릭하는 순으로 진행하면 된댜ㅏ.
    지우옥션에서 경매 차량 검색하는 방법

    법원 경매 정보 사이트가 사용하기 불편하다면, 지우옥션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사설 경매 정보 사이트는 유료로 운영되는데요. 지우옥션은 회원가입만 한다면 누구에게나 무료로 경매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법원 경매 정보 사이트에 비해서, 사이트 이용이 편리하기 때문에, 지우옥션 사이트를 사용하고 최종 판단을 할 때에만 법원 경매 정보 사이트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법원 경매 정보 사이트가 가장 정확하기 때문에, 혹시나 모를 정보 업데이트에 대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2. 차량 판단하기

    원하는 경매 차량을 찾았으면, 여기서부터는 중고차를 고르는 방식과 동일합니다. 차량의 상태가 어떨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경매 차량의 감정평가서에서 차량의 보험이력이나 정비 이력, 운행 가능 여부 등과 차량에 관한 특이사항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매를 위해 압류된 차량인 만큼, 차량의 히스토리를 세심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좋은 중고차 고르는 노하우를 참고하면, 경매 차량의 상태를 추리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차량 직접 살펴보기

    경매 차량을 직접 조회해 보았으면 보셨겠지만, 경매 차량이 보관되고 있는 현 위치를 알 수 있는데요. 해당 장소에 방문하여, 차량을 직접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주행을 해보는 것은 어렵지만, 직접 방문하여 간단히 외관을 살펴보고 가능만 하다면, 차량에 시동을 걸어볼 기회가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차량을 보관하고 있는 장소의 직원 분에게 이 차량을 보러 온 사람들이 있는지 물어보면, 경매 당일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참여할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차량의 키를 받기 위해서는 해당 장소에 미리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4. 경매 참여하기

    경매 차량의 매각 기일(경매 날짜)에 경매에 참여합니다. 이때, 최저 입찰가의 10%(재매각 물건은 20%)에 해당하는 보증금을 챙겨가야 합니다. 경매에 참여하기 전에, 법원 자동차 경매 시 주의사항 4가지 글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5. 낙찰

    차량 낙찰을 받아냈다고 해서, 곧바로 내 자동차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낙찰 이후의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요.

     

    여기서부터는 차량을 낙찰받고, 어디로 이동해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총 14단계로 자세히 정리한 글을 참고하십시오. 법원에 여러 번 왔다갔다, 동선 낭비를 하지 않기 위해선, 모든 서류를 미리 알아보고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법원 경매차 사는 법에 대한 과정, 낙찰 시 주의사항, 경매 차량 낙찰 후 절차까지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