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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대세 반열에 오르면서, 준중형 SUV 라인업에서도 인기인데요. 기아 신형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의 연비, 외관 및 트렁크 크기, 엔진 스펙 등 제원 정보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드립니다. 경쟁 차종인 투싼, 코란도와도 함께 비교해서 어떤 특장점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크기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의 제원 중, 첫 번째로 비교해볼 제원은 크기입니다. 경쟁 차종(투싼, 코란도)과 비교해서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의 외관 및 트렁크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아울러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의 정면, 뒷면의 디자인도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사진 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정면 모습스포티지 하이브리드 뒷면 모습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정면 / 뒷면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의 크기 제원 중, 가장 눈에 띄는 건 트렁크 용량입니다.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의 트렁크 용량은 동급 차량 중, 가장 큰 트렁크 용량을 갖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장 전폭 전고 축간거리(휠베이스) 트렁크 용량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4,660mm 1,865mm 1,660mm(1,665mm) 2,755mm 637L
    현대 투싼 하이브리드 4,630mm 1,865mm 1,665mm 2,755mm 622L
    쌍용 코란도 4,450mm 1,870mm 1,620mm(1,630mm) 2,675mm 551L(1,312L)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의 전장, 전폭, 전고, 축간거리(휠베이스), 트렁크 용량 등 크기 제원을 경쟁 차량(투싼, 코란도)과 비교하기 좋게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전고 부분의 괄호는 루프랙이 있는 경우를 표시한 것입니다. 투싼은 스포티지와 같은 차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교하기 어렵지만, 코란도와 비교해보면 스포티지의 크기가 확실히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 관심이 많은 실내 공간은 축간거리(휠베이스)를 통해 비교할 수 있습니다. 축간거리(휠베이스)가 길수록 실내 공간을 확보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파워트레인(엔진)

    다음은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의 파워트레인(엔진) 제원입니다.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 엔진과 모터로 파워트레인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합산 출력과 토크를 표에 기재하였습니다. 또한 스포티지, 투싼의 가솔린과 디젤의 엔진 파워트레인 제원도 함께 비교할 수 있도록 표를 작성하였으니, 다른 파워트레인 구성과도 함께 비교해보세요. 

      엔진 최대 출력(마력 / rpm) 최대 토크(kgf·m / rpm)
    기아 스포티지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230 / 5,500 35.7 / 1,500~4,500
    1.6 가솔린 터보 180 / 5,500 27.0 / 1,500~4,500
    2.0 디젤 184 / 4,000 42.5 / 2,000~2,750
    현대 투싼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230 / 5,500 35.7 / 1,500~4,500
    1.6 가솔린 터보 180 / 5,500 27.0 / 1,500~4,500
    2.0 디젤 184 / 4,000 42.5 / 2,000~2,750
    쌍용 코란도 1.5 가솔린 터보 170 / 5,000~5,500 28.6 / 1,500~4,000
    1.6 디젤 136 / 4,000 30.6 / 1,500~3,000(M/T)
    33.0 / 1,500~2,500(A/T)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에 들어가는 1.6 가솔린 터보 엔진은 일반 스포티지 1.6 가솔린 터보 모델과 동일한 엔진이 들어갑니다. 다시 말해,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는 1.6 가솔린 터보 모델에 전기 모터를 추가한 것이니, 이를 감안하고 표를 보면 더 재미있게 엔진 제원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엔진 제원표에서 재미있는 또 다른 부분은 2.0 디젤 엔진의 최대 토크(가속력에 영향)가 상당히 높긴 하지만, 최대 출력(속도 유지에 영향)은 하이브리드 모델에 못 미친다는 점입니다. 

     

    과거에는 디젤 엔진의 연비가 하이브리드보다 좋았기 때문에, 디젤의 장점이 더 부각됐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하이브리드 엔진의 기술이 좋아지면서, 최대 출력(마력) 뿐만 아니라 연비마저도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디젤 자동차를 앞서는 시대가 되었는데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의 연비 제원은 어떨까요?

     

    연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의 복합 연비는 15.2~16.7km/L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시내 연비가 고속도로 연비보다도 좋다는 점이며, 2.0 디젤 엔진의 복합 연비보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복합 연비가 20%가량 높다는 점도 흥미롭습니다. 

      엔진 복합 연비(km/L) 시내 연비(km/L) 고속도로 연비(km/L)
    기아 스포티지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15.2~16.7 15.4~17.4 14.9~15.9
    1.6 가솔린 터보 11.1~12.5 10.1~11.5 12.5~13.8
    2.0 디젤 12.5~14.5 11.5~12.9 13.9~17.0
    현대 투싼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15.8~16.2 16.7~16.9 14.8~15.3
    1.6 가솔린 터보 11.0~12.5 10.2~11.5 12.0~13.8
    2.0 디젤 12.4~14.5 11.4~13.0 13.8~16.8
    쌍용 코란도 1.5 가솔린 터보 10.5~11.5 9.6~10.5 11.8~13.0
    1.6 디젤 14.1~16.0 12.8~14.9 16.0~17.5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의 엔진과 연비 제원을 보니, 스포티지 구매자 분들이 디젤 모델(20%)보다 하이브리드 모델(30%)를 선호하는 이유를 연비만 봐도 알 수 있겠네요. 여기에 가격만 합리적이라면, 얼마나 매력적인지 확연하게 구분할 수 있을텐데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및 내연기관 모델의 가격표 & 옵션표도 함께 참고하여, 가격적인 매력도 함께 비교해보십시오. 

     

     

    마치며

    지금까지 기아자동차의 신형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제원(크기, 엔진, 연비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스포티지 하이브리드에 대한 정보가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관련 글들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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