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자동차에서 새로 나온 준중형 SUV 스포티지의 인기가 꽤 좋은데요. 신형 스포티지 중에서 1.6 가솔린과 2.0 가솔린 모델의 연비, 외관 크기, 트렁크 사이즈, 엔진 등 제원 사양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드립니다. 스포티지의 경쟁 모델인 투싼, 코란도 등과도 함께 비교하여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크기
스포티지 제원 중, 외관 크기 제원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스포티지의 경쟁 차종(준중형 SUV)인 투싼 및 코란도 등과 비교해서 신형 스포티지의 외관 크기 및 트렁크 용량 등의 제원에 대해 비교해 보겠습니다. 아울러, 스포티지의 외관 디자인을 볼 수 있도록, 전후면 및 측면 사진도 준비하였습니다.
전장 | 전폭 | 전고 | 축간거리(휠베이스) | 트렁크 용량 | |
기아 스포티지 | 4,660mm | 1,865mm | 1,660mm(1,665mm) | 2,755mm | 637L |
현대 투싼 | 4,630mm | 1,865mm | 1,665mm | 2,755mm | 622L |
쌍용 코란도 | 4,450mm | 1,870mm | 1,620mm(1,630mm) | 2,675mm | 551L(1,312L) |
신형 스포티지의 가장 큰 특징은 넉넉한 트렁크 용량입니다. 투싼과 같은 차체를 공유하지만, 전장도 더 길게 나온 만큼, 트렁크 용량이 15L 더 크게 나온 모습입니다.
또한, 실내 공간은 축간거리(휠베이스)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생각하면, 코란도에 비해 8센치나 긴 축간거리도 눈에 띄네요. 참고로, 전고 제원의 괄호 부분은 루프랙을 달았을 경우를 표시한 것입니다.
파워트레인(엔진)
다음은 파워트레인(엔진) 제원입니다. 신형 스포티지는 1.6 가솔린 터보와 2.0 디젤 엔진을 장착하고 있는데요. 각각 180, 184마력과 27.0, 42.5kgf·m의 최대 토크를 자랑합니다.
엔진 | 최대 출력(마력 / rpm) | 최대 토크(kgf·m / rpm) | |
기아 스포티지 |
1.6 가솔린 터보 | 180 / 5,500 | 27.0 / 1,500~4,500 |
2.0 디젤 | 184 / 4,000 | 42.5 / 2,000~2,750 | |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 230 / 5,500 | 35.7 / 1,500~4,500 | |
현대 투싼 |
1.6 가솔린 터보 | 180 / 5,500 | 27.0 / 1,500~4,500 |
2.0 디젤 | 184 / 4,000 | 42.5 / 2,000~2,750 | |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
230 / 5,500 | 35.7 / 1,500~4,500 | |
쌍용 코란도 | 1.5 가솔린 터보 | 170 / 5,000~5,500 | 28.6 / 1,500~4,000 |
1.6 디젤 | 136 / 4,000 | 30.6 / 1,500~3,000(M/T) 33.0 / 1,500~2,500(A/T) |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모델은 1.6 가솔린 터보에 전기 모터가 추가로 올라간 모델이며, 하이브리드 모델이긴 하지만, 엔진 성능을 비교할 수 있게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연비
엔진 | 복합 연비(km/L) | 시내 연비(km/L) | 고속도로 연비(km/L) | |
기아 스포티지 |
1.6 가솔린 터보 | 11.1~12.5 | 10.1~11.5 | 12.5~13.8 |
2.0 디젤 | 12.5~14.5 | 11.5~12.9 | 13.9~17.0 | |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 15.2~16.7 | 15.4~17.4 | 14.9~15.9 | |
현대 투싼 |
1.6 가솔린 터보 | 11.0~12.5 | 10.2~11.5 | 12.0~13.8 |
2.0 디젤 | 12.4~14.5 | 11.4~13.0 | 13.8~16.8 | |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 15.8~16.2 | 16.7~16.9 | 14.8~15.3 | |
쌍용 코란도 | 1.5 가솔린 터보 | 10.5~11.5 | 9.6~10.5 | 11.8~13.0 |
1.6 디젤 | 14.1~16.0 | 12.8~14.9 | 16.0~17.5 |
스포티지 1.6 가솔린 터보와 2.0 디젤의 복합 연비는 각각 11.1~12.5km/L, 12.5~14.5km/L 입니다. 생각보다 연비가 그렇게 좋지는 않네요. 특히 하이브리드와 비교해보면, 요즘 하이브리드 차량이 잘 나가는 이유가 확실히 있는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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