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아자동차 봉고3 신차 가격표 & 옵션표 글에 이어서, 봉고3 제원 사양 (외관 / 연비)에 대해 자세히 분석해보겠습니다. 킹캡과 표준캡(현대 포터2의 슈퍼캡과 일반캡에 해당)과 장축 & 초장축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사진 자료와 함께 자세한 수치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제원 사양표 참고 사항

    표준캡 & 킹캡의 차이점

     

     

    더블캡은 2열 승차 공간이 있기 때문에 구분이 쉽지만, 표준캡과 킹캡은 무슨 차이인가...? 싶은데요. 아래 사진을 보시는 바와 같이 운전석 뒷쪽에 약간의 공간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입니다. 

     

    표준캡은 운전석 바로 뒤부터 적재공간이 시작되며, 킹캡은 운전석 뒷쪽에 약간의 공간(275mm 차이)가 있어서 간단한 짐을 보관하거나 좌석 등받이 각도를 조절하는 등 편의성이 좋습니다. 참고로, 표준캡은 운전석 등받이 각도 조절이 어려운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뒤의 적재함 공간이 더 짧아지기 때문에, 이를 잘 고려해야하며, 적재공간이 아쉽다면 장축이 아닌 초장축 모델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기아 봉고3 킹캡 표준캡 차이점(사진은 현대 포터2 1톤 트럭 디젤 모델임)

     

     

    장축 & 초장축의 차이점

    1톤 화물차는 표준캡, 킹캡, 더블캡 뿐만 아니라, 장축과 초장축 모델로도 나뉘는데요. 장축과 초장축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직관적으로는 초장축이 장축에 비해서 적재함 고리가 하나 더 있는 정도의 길이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확한 길이 차이는 300mm(기아 봉고3 기준)로, 적재함 길이가 꽤나 차이가 납니다. 

     

     

    기아 봉고3 킹캡 표준캡 차이점 (사진은 현대 포터2 1톤 트럭 디젤 모델임)

     

     

     

    기아 봉고3 제원 사양표(외관)

    디젤 2륜 장축 모델

     

     

    먼저, 기아 봉고3 디젤 2륜 장축 모델의 제원 사양표입니다. 다른 차이 제원 사양은 차이가 거의 없지만, 길이에 대한 차이만 있습니다.

     

    아무래도 장축 & 초장축, 표준캡 & 킹캡 & 더블캡이 길이와 관련된 모델이라 그렇겠죠?

     

    엔진은 2,497cc 디젤(2.5 디젤)엔진이 들어가며, 133마력 26.5 토크를 발휘합니다. 

     

     

    기아 봉고3 2륜 장축 디젤 제원표

     

     

    디젤 2륜 초장축 모델

    앞서 봤었던, 장축 모델에 비해서 적재공간이 조금 더 길게 나온 초장축 모델입니다. 세부 모델별로 300~315mm 정도 차이가 나므로 참고하시어 표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기아 봉고3 2륜 초장축 디젤 제원표

     

     

    LPI 2륜 초장축

    LPI 2륜 초장축 모델의 외관 제원 사양표 입니다. 

     

    기아 봉고3 LPI(LPG) 모델은 2,359cc(2.4) LPI 엔진이 들어가며, 출력은 159마력, 23 토크를 발휘합니다. LPG 차량이 유지비 측면에서는 유리할 수 있지만, 토크 출력이 조금 낮기 때문에(3.5 토크)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기아 봉고3 2륜 초장축 킹캡 2.4 LPI(LPG) 모델 제원표

     

     

    디젤 4륜 초장축 모델

    기아 봉고3 디젤 4륜 초장축 모델의 제원 사양표입니다.

     

    4륜 모델은 초장축 디젤 모델로만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가격도 200~300만원 가량 비교적 비싸기 때문에, 이를 함께 참고하셔야 합니다. (※ 참고 자료: 2021.05.14 - [자동차/자동차 구입] - 기아자동차 봉고3 신차 가격표 & 옵션표)

     

    기아자동차 봉고3 신차 가격표 & 옵션표

    우리나라 상용 자동차 시장 1위는 현대 포터2가 차지하고 있지만, 그에 이어서 봉고3가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봉고3는 무엇보다도 LPG 모델을 판매한다는 점이 정말 큰 장점 중에 하나

    puppy-112.tistory.com

     

     

    기아 봉고3 4륜 초장축 디젤 제원표

     

     

    1.2톤 디젤 2륜 초장축 모델

    기아 봉고3 1.2톤 디젤 2륜 초장축 모델입니다. 

     

    1.2톤 짜리 화물차(트럭)은 이제 기아 봉고3로만 만나볼 수 있기 때문에(현대 포터2는 단종됨. ), 매력이 있는 모델입니다. 다만, 엔진 출력 등은 1톤 모델들과 동일하기 때문에, 이를 참고해야 합니다. 

     

     

    기아 봉고3 2륜 초장축 1.2톤 디젤 모델 제원표

     

     

    기아 봉고3 제원 사양표(연비)

     

     

    기아 봉고3의 디젤 모델 연비는 8.9~9.9km/L 정도로 비슷비슷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무거운 더블캡 초장축 모델이 연비가 가장 안 좋구요. 자동과 수동 모델의 연비 차이도 10% 정도 나네요. 

     

    LPI(LPG) 모델은 수동모델만 나오며 복합연비 6.5km/L 입니다. 연비 효율이 좋진 않아서 유지비 측면에서 그렇게 큰 이득을 보긴 어려울 거 같습니다. 또한, 디젤 모델에 비해서 LPI(LPG) 모델이 3.5토크 정도 출력이 낮다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기아 봉고3 1톤 1.2톤 디젤 & LPI 전 모델 연비표

     

     

    기아 봉고3 자동차세 & 절감방법

    유지비에 있어서 자동차세를 빼놓을 수 없죠. 1톤 화물 트럭은 자동차세가 적은 편이기는 하지만, 이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2번 납부하는 자동차세는 한 번에 납부하면 최대 10%까지 세금을 깎아주는데요. 이를 자동차세 연납할인제도라고 합니다. 

     

    기아 봉고3의 자동차세와 연납할인제도에 대해서는 아래의 관련 글을 참고하세요!

     

     

     

     

     

     

    ✅ 관련 글

     

    2021.05.14 - [자동차/자동차 관련 세금] - 1톤 화물차(트럭) 자동차세는 얼마?

     

    1톤 화물차(트럭) 자동차세는 얼마?

    1톤 화물차(트럭) 자동차세는 얼마일까요? 승용자동차는 배기량(cc)를 기준으로 자동차세를 계산하지만, 화물차(트럭)은 적재정량(kg)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자동차세는 차량 유지비에 꽤 큰

    puppy-112.tistory.com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