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금융권에 속하는 은행, 그리고 은행 외에도 제2금융권에 속하는 금융회사들에 대해 소개 및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이야기는 많이 들었어도 둘을 나누는 기준, 어떤 특징이 있는 지, 장단점은 어떤 게 있는지 자세히 들어본 적은 없으시죠?
이번 글을 통하여 제2금융권에 속하는 금융회사들의 종류와 제2금융권이 갖고있는 뚜렷한 장단점, 특징에 대해서도 말끔히 정리해 드립니다! 그럼 자세히 살펴보실까요?!
< 목차 >
제2금융권 은행의 종류
제2금융권에 속하는 '은행'은 크게 둘로 나뉘는데요. '상호금융조합'과 '상호저축은행' 이렇게 둘로 나뉩니다. 조금 더 친근한 이름들로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상호금융조합 : 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등
- 상호저축은행 : SBI 저축은행, OK 저축은행, 유진 저축은행, 한국투자 저축은행 등 무수히 많음.
이제 조금 친근한 이름들이 많죠? 다만, 상호금융조합에서 농협 및 수협의 중앙회는 제1금융권에 속하고 '단위 농협 및 단위 수협'만이 제2금융권에 속합니다. (농협중앙회 단위농협 구분 방법.. 차이점은 무엇일까?)
상호저축은행은 절대로 '은행'이라는 이름만 단독으로는 사용할 수 없고, 항상 '저축은행'이라는 이름이 꼭 들어가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뱅크' 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SBI 저축은행 : 사이다뱅크, 웰컴저축은행 : 웰컴디지털뱅크 등)도 있다고 하니,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2금융권 회사들 (은행 제외)
제2금융권에는 '은행'만이 포함된 게 아닙니다. 보통은 저축은행을 많이 떠올리시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져있는 증권사, 보험회사, 카드사, 캐피탈회사 등도 모두 제2 금융권에 속하는 금융회사들입니다.
- 증권사 : 키움증권, KB증권, 신한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등
- 보험회사 :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등
- 카드사 : 현대카드, 신한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등
- 캐피탈회사 : 현대캐피탈, 롯데캐피탈, KB캐피탈 등
익숙한 이름의 금융사들이 많죠? 신차 할부, 보험사 및 증권사 대출을 받는 경우에도 모두 제2 금융권을 사용하는 경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증권사의 CMA 통장 등 예금에 대한 이자를 받는 경우에도 마찬가지겠죠?!
제2금융권 금융회사의 특징 및 장단점
제2금융권 금융회사를 이용할 때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이율이 높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죠? 게다가 제2금융권 은행 중에서 상호금융조합(농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의 조합원이나 준조합원으로 가입할 경우, 1인당 합산 예탁금의 최대 3000만원까지 세금우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관련 컨텐츠 추가 예정입니다. )
또한 제1금융권에 비하여 대출조건이 낮고 심사도 간편하며, 한도도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특히 저축은행의 경우에는 애초에 저축은행은 설립 목적이 서민 금융과 중소기업의 금융 편의에 있기 때문에, 제1금융권의 시중은행들보다는 한도와 심사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른 편입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겠죠? 제2금융권, 특히나 중앙은행(한국은행)이 자금수혈을 해주는 것도 불가능할 뿐더러, 모종의 이유(아무래도 위험도는 상대적으로 높겠죠. )로 영업 정지라도 당하는 날에는 그대로 예적금을 모두 날릴 수도 있다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비슷한 이유로 뱅크런(고객들이 본인의 예적금을 모두 찾아가는 사태)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저축은행이 자본잠식에 빠져 파산할 가능성도 상대적으로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제2금융권 은행의 종류 및 제2금융권 금융회사들과 그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제2금융권은 제1금융권 대비하여 약간의 리스크가 더 크긴하지만, 현대 경제사회에서 리스크는 곧 돈으로써 돌아오는 길이기 때문에, 이를 잘 관리하고 활용하면 오히려 더 큰 수익, 돈과 직결되기도 합니다.
너무 안정적인 것만을 추구하지는 마시고 '적당한 리스크'와 '적당한 리턴'을 고려하시어 현명한 금융 생활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이 글과 관련된 경제, 재테크 컨텐츠
•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