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하이브리드 차량 참 매력 넘치죠?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나타난 2010년대 이후, 드디어 대세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드리드 등 여러 용어들이 혼용되기 때문에 헷갈리기 쉬운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어떤 차이점이 있는 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먼저, 더 큰 범주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부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Hybrid)라는 말은 '혼합됐다. '라는 의미인데, 2가지 이상의 원료를 통해 동력을 얻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예전에는 LPG + 전기, LPG + 가솔린 등 여러가지 형태가 있었지만, 요즘에는 보통 '전기 + 가솔린' 조합의 하이브리드 자동차만을 말합니다.
전기 + 화석연료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위 사진과 같은 작동 형태를 보입니다. 회생제동(브레이크 대신 발전기를 돌리는 제동방식)으로 충전한 배터리를 이용해서 모터를 돌려, 일반 자동차의 단점을 보완합니다.
특히 일반적인 자동차들은 시내에서의 연비가 상당히 안좋은데, 저속이나 잦은 감속과 가속이 많은 시내주행에서는 전기모터를 함께 활용하여, 연료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심지어는 최근의 하이브리드 기술가 극대화되어, 도심연비가 고속도로 연비보다도 더 높게 나오는 모습도 보입니다. 친환경적인 요소, 세제혜택, 저렴한 유지비 등 경제성, 친환경성을 중요시 여기는 분들이라면 정말 큰 장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란?
다음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입니다. 플러그인(Plug-in) 하이브리드는 말그대로 플러그를 꼽을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처럼 전기 + 가솔린 형태의 자동차이지만, 배터리 용량을 더 키우고, 전기를 직접 충전할 수 있도록 만든 자동차를 말합니다.
보통은 일정 수준이상(30km 이상)을 '전기차 모드'로 운행할 수 있으며, 출퇴근이나 근거리 동네 마실용도로써 오로지 '전기'만을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보다 강력한 전기모터, 배터리를 장착한 자동차를 말합니다. 또한, 장거리 여행시에는 일반적인 내연기관 자동차처럼 기름을 가득 싣고 하이브리드 주행을 할 수 있죠.
따라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차의 단점을 보완하고, 하이브리드의 장점 및 내연기관(가솔린 및 디젤) 자동차의 편리한 부분을 모두 합한 자동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강력한 전기모터 및 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인해, 자동차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것이 단점인데, 정부에서는 이를 각종 세제혜택과 보조금(500만원) 지급이라는 혜택으로 보완해주고 있습니다.
3. 세제 혜택의 차이점 / 마치며..
지금까지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두 자동차는 운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장점과 단점이 갈리기 때문에, 본인에게 어떤 것이 더 유리할 지 고려해보고 구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세제 혜택에서도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잘 고려해야합니다. 세제혜택의 차이에 대해서는 이를 잘 정리한 글이 있으니, 아래의 관련 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관련 글 : 2020 하이브리드 자동차 세제혜택 종류와 기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