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하이브리드 자동차 참 매력 넘치죠?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많은 혜택을 제공해줘도 잘 안팔리던 하이브리드 차량이 드디어 대세가 되었습니다. 

     

    중형 SUV인 신형 쏘렌토까지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되고, 아반떼, 그렌저, 소나타, K7, K5 등등은 이미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으며, 제네시스에서도 조만간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출시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도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세제 혜택 종류와 기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전기 + 가솔린 하이브리드 차량(좌)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우)

     

    1. 2020 하이브리드 자동차 세제혜택의 기준

    1.1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먼저, 하이브리드 차량의 기준을 둘로 나뉘는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가솔린'을 동력원으로하는 차량을 말합니다. 

     

    반면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말그대로 Plug-In(플러그인)을 할 수 있는, 다시말해 플러그를 꼽아서 전기를 충전하는 기능이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말합니다. (※ 관련 글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하이브리드 차이 정리!)

     

    두 차량의 차이점에 대해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관련 글을 참조하시구요. 우리가 자세히 알아볼 것은 '세제혜택' 부분이죠. 두 차량의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분류했던 것입니다. 

     

     

    1.2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세제혜택 기준과 혜택의 종류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세제혜택 기준이라는 것은 사실 소비자가 딱히 고려할 사항이 아닙니다. 정부에서 공시해둔 '저공해 차량, 친환경 자동차'의 기준을 제조사(현대, 기아 등)가 알아서 맞춰서 출시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어떤 혜택이 있는 지는 알아야겠죠?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 지원 혜택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신차 구매에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일부 세금인 '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등록세'의 할인 혜택이 존재합니다. 

     

    취등록세는 우리가 흔히 아는 차량이전비용으로 들어가는 비용에서 보통은 90만원을 전부 다 혜택 받을 수 있구요. 개별소비세, 교육세 부분은 제조사 측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가격표'의 '세제혜택 후 판매가격'을 의미합니다. 

     

    기본 공급가액에서 개별소비세, 교육세 부분 등을 제외한 판매가격이 '세제혜택 후 판매가격'인 것이죠. 

     

    2020 신형 아반떼 하이브리드 가격표

    이처럼 가격표에서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세제혜택을 받은 이후, 차량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서 취등록세를 90만원 할인받게 되는 것이죠. 

     

     

    1.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혜택 기준

    하이브리드 자동차 세제혜택 제공의 기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세제 혜택 기준은 위와 같습니다. CO2 배출량 50g/km 이하, 1회 충전거리 30km 이상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앞서 소개해드린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세제혜택' + 보조금 50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보조금은 전기차의 보조금 지급방식과 동일하기 때문에, 별로도 신청을 하셔야합니다. (※ 보조금 신청 :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

     

    왼쪽부터 아반떼 하이브리드(일반 하이브리드), BMW 530e(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코나 전기차(완전 전기차)

     

     

    2. 마치며.. 

    지금까지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세제혜택의 종류 및 기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들어, 전기차의 전기 충전 요금이 급등하는 등, 전기차의 매력이 조금 애매해신 것이 사실인데요. 

     

    그렇기에 전기차의 단점과 내연기관 차량의 단점을 절묘하게 섞어준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요즘들어 굉장히 각광받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물론, 예전에 비해서 더더욱 성장한 하이브리드 시스템 기술의 영향도 있겠지만요. 

     

    하이브리드가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N라인 같은 고성능 모델을 원하는 운전자에게 권할 수 없는 것처럼,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차량을 잘 고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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