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알아보고 계신가요? 저도 개인적인 이유로 차가 필요해져서, 저번주에 중고차를 하나 데려왔는데요. 최대한 좋은 매물을 가져오기 위해, 한 달 가량, 여러 중고차 매매사이트들을 찾아보고, 거래에 필요한 주의사항 등 여러 공부도 했었습니다. 

     

    유명한 중고차 매매사이트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SK엔카와 Kcar, kb차차차 이렇게 3곳이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신뢰도도 높은 사이트들인 거 같았고, 저 또한 이 곳 중 한 곳에서 중고차를 계약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SK엔카, 케이카, kb차차차와 같은 중고차 매매사이트에서 중고차를 구매하는 데에, 필요한 주의사항, 각 사이트별 특징, 제가 중고차를 구매하는 데에 고려한 점 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왼쪽부터 엔카, 케이카, kb차차차의 로고. 유명 사이트라고해서 맹신하지말고 주의깊게 살펴볼 요소가 몇몇 존재한다. 

     

    1. SK엔카 (엔카, Encar)

    SK엔카는 2013~2014년부터 급격한 성장을 하며, 당시 중고차 매매사이트 중 강력한 경쟁상대였던 '보배드림'을 멀찌감치 따돌리고 국내 1위의 중고차 매매사이트를 이어오고 있는 곳입니다. 기존의 'SK엔카'였던 브랜드명은 SK브랜드 사용이 2020년을 기점으로 종료되면서, '엔카(Encar)'로 정식명칭을 교체하였습니다. 

     

    엔카에서 어떤 매물을 위주로 중고차를 찾아보면 좋은지, 그리고 엔카에서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들(홈서비스 등)에 대해서도 간략히 다뤄보겠습니다. 

     

     

    1.1 엔카(Encar)의 특징

     

    엔카(Encar) 중고차 매매 사이트에서 아반떼 중고차 매물을 검색한 모습. 

    엔카는 말그대로 '중고차 매매사이트'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중고나라'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보면 쉬운데요. 이 곳에 있는 중고차들은 일반 딜러들이 본인의 중고차 매물을 판매하기 위해서 올리는 것들이라고 보면 됩니다. 심지어, 일반인들이 중고차 직거래를 위해서 매물을 올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신뢰를 강조하던 엔카지만, 허위매물이나 사기로 피해를 보는 경우도 종종 나타나는데요. 제 친구 한 명도 엔카(당시 SK엔카)를 통해 거래를 하러, 인천의 한 매매단지에 갔지만, 사기였고 차량이 급히 필요했었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주변의 다른 차량을 구매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물론, 그 업체는 엔카 측에 신고하여 처리하였지만요. 

     

    1.2 엔카(Encar)에서 좋은 매물 찾는 방법 (허위매물과 사기 피하기)

     

    엔카 차량 검색의 일부분인 '엔카 서비스' 부분.

    물론 양심적인 일반 딜러분들도 계시겠지만, 일단, 그 확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차량 검색 항목에서 '엔카 서비스'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 곳에서 '엔카 홈서비스, 엔카 보증, 엔카 진단'처럼 '엔카'라는 이름이 들어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중고차를 위주로 찾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이런 엔카의 이름이 들어간 중고차들은 일단, 보험이력, 성능정검기록부 등 차량 정보가 어느정도 보장되는 매물이구요. 허위매물 또한, 당연히 없을 겁니다. 

     

    게다가 엔카진단이라는 문구가 들어간 중고차들은 엔카에서 직접 진단 및 점검을 마친 차량입니다. 아울러, 엔카 보증 및 엔카 홈서비스는 엔카에서 보증하는 여러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는 매물이기 때문에, 더더욱 믿을만 하겠죠. 이런 서비스는 아무 중고차량에 해주지 않습니다. 

     

    1.3 엔카 홈서비스 (최종 인수 전, 중고차를 미리 타볼 수 있는 서비스)

     

    7일간 타보고 결정하는 '엔카 홈서비스'
    엔카 홈서비스 환불 규정

    제가 저번주에 직접 엔카에서 중고차를 구매하며, 받았던 '엔카 홈서비스'인데요. 엔카 홈서비스는 차량 최종 구매에 앞서, 최대 7일간 해당 중고차를 미리 타보고, 나중에 인수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3일간은 중고차를 환불하더라도 세차, 광택 등, 재상품화 비용(국산차 기준, 10만원)만 납부하면 되며, 그 이후에 환불을 진행하게 된다면, 시장에서 통용되는 차량 이용료를 지불하고 중고차 구매에 들어간 비용들을 환불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홈'서비스이기 때문에 전문 기사님께서 집 앞까지 해당 중고차를 직접 배달해 주십니다. 

     

    엔카 홈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중고차(현대 아반떼 AD)를 검색해본 결과

     

    뿐만 아니라, 이 기간동안에는 어느정도 마음껏 타볼 수 있기 때문에, 시운전도 해보고 차량정비소에서 간단한 기본점검들도 받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죠. 

     

    중고차를 배송 받아보기 전에 미리 여러 사진들을 보내주시기도 하고, 감안해야할 부분도 말씀해 주시고 정말 세세하게 차량 상태에 대해 알려주시지만, 직접 정비소에서 리프트 올리고 전문가의 설명을 눈 앞에서 듣는 것은 다르니깐요. 

     

    3일이라는 시간동안 꽤 여유있게 차량을 몰아볼 수 있고, 블루핸즈같은 차량 정비소에서 무료 기본 점검도 받아볼 수 있는 등 꽤 합리적인 서비스라고 생각해서, 엔카에서 차량을 구매한다면, 굳이 안받을 이유가 없는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도 꽤 만족했구요. 

     

     

    2. 케이카 (Kcar)

    2.1 케이카(Kcar)의 특징 (1)

     

    케이카 홈페이지 첫 화면 모습

    다음은 케이카입니다. 케이카는 'SK엔카의 직영몰'이 2018년에 분리 독립하면서 출범한 중고차 매매사이트인데요. 신뢰를 강조하던 SK엔카에서 '직영'으로 운영하는 곳이기 때문에, 신뢰에 신뢰를 더했다고 볼 수 있겠죠. 

     

    케이카에서는 모든 차량을 직접 엄선하여 구매하고, 정비 및 상품화를 거쳐서, 중고차 매물로 내놓기 때문에, 차량의 컨디션은 여타 중고차 매매사이트 중에서 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와 비례하여, 비교적 조금 높은 편이며, 절대적인 중고차 매물의 수와 다양함이 적은 편이긴 합니다. 처음 제가 중고차 구매를 마음먹고 웬만하면, 케이카에서 구매하려고 하였지만, 엔카보증 및 홈서비스 중고차를 구매하게된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매물이 적은 게 약간의 단점이죠. 

     

     

    2.2 케이카(Kcar)의 특징 (2)

     

    케이카에서 아반떼 AD 중고차 매물을 검색해본 모습(좌), 엔카에서 아반떼 AD 중고차 매물을 검색해본 모습(우)

    위의 두 사진은 케이카와 엔카에서 각각 '아반떼 AD' 중고차 매물을 검색해본 결과입니다. 15~18년동안 판매된 아반떼 AD는 지금 현재, 케이카에서 97대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엔카에서는 같은 '아반떼 AD' 중고차 매물은 총 1,946대이며, 그 중에서 엔카 홈서비스와 엔카보증이 달린 매물은 223대입니다. '엔카진단' 매물까지 확대를 해보면, 534대로 더 늘어나죠. 

     

    기본적으로 케이카는 직영 중고차 매물이며, 엔카는 딜러 매물에 엔카의 서비스가 가미되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양적인 차이는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케이카는 순도 높은, 그러니까 모든 차량이 '엔카홈서비스, 엔카보증' 차량 또는 그 이상의 컨디션으로 엄선된 차량들인 것이죠. 

     

    경우에 따라서 알맞은 사이트를 고르시는 게 맞아보입니다. 여러 사이트를 가시권에 놓고 비교해보다가 원하는 매물이 엔카에서 나와, 구매를 하게된 저의 입장처럼 말이죠. 

     

     

    2.3 케이카(Kcar)의 특징 (3) - 직영중고차 만의 각종 서비스

     

    케이카만의 특화된 서비스 종류들 왼쪽부터, 홈서비스, 케이카 캐피탈, 리스

    케이카 사이트에 등록되어있는 중고차는 모두, 100% 케이카 측에서 직접 구매하여, 점검 및 정비를 마친 이후, 올라온 차량이기 때문에, 이 곳만의 각종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홈서비스는 엔카에서도 가능한 서비스이지만, 케이카의 이름을 달고 있는 캐피탈 금융상품과 리스 등은 케이카만의 특징입니다. 

     

    엔카, KB차차차 등 다른 중고차 매매사이트들은 다른 캐피탈(예를 들면, 현대캐피탈 등)회사와 연계되어있는 할부 등 금융상품을 다루고 있지만, 케이카에서는 직접 금융상품과 연계하여 차량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12~36개월 계약이 가능한, 케이카의 중고차 장기렌트 서비스 (좌), 기존의 장기렌트 계약을 그대로 이어받는 엔카의 장기렌트 승계 홍보 페이지 (우)

     

    또한, 다른 사이트에서는 장기렌트, 리스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의 계약을 이어받는, '승계'말고는 찾아볼 수 없지만, 이 곳에서는 본인들의 직영 중고차를 그대로 장기렌터카 또는 리스 차량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좋은 중고차를 구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느정도 신뢰가 있는 매매단지, 사이트 등에서 다방면으로 비교해보는 것이 가장 좋다. 

     

    3. KB 차차차

    이번에는 KB 차차차입니다. 배우 이병헌씨가 모델로 유명하죠. KB차차차는 2017년에 출범하였지만,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지금 현재는 중고차 등록매물 수 1위 차지하였으며, 순위를 지속 유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3.1 KB차차차의 특징 (1)

     

    KB차차차 홈페이지 접속 첫 화면

    KB차차차도 엔카와 마찬가지로 말그대로 중고차 매매사이트입니다. 일반 딜러들 뿐만 아니라, 개인이 KB차차차 사이트를 통한 직거래도 가능합니다. 

     

    엔카와 형태가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KB차차차 사이트도 마찬가지로, 웬만하면 이 곳에서 직접 보증하는 상품들 위주로 매물을 살펴보는 것이 훨씬 유리할 것입니다. 

     

    3.2 KB차차차의 특징 (2)

     

    차차차 서비스 목록(좌)과 각 서비스 별, 의미하는 내용 설명(우)

    KB차차차도 엔카와 마찬가지로, 본인들의 브랜드명을 걸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구조가 비슷하기 때문에, 소비자인 우리 또한 비슷하게 대처하면 되겠죠? 

     

    연장보증, 보내줘 차차차 등의 매물 위주로 중고차 매물을 살펴보면 될 것입니다. 

     

    3.3 KB차차차의 특징 (3) - 등록매물의 수

     

    KB차차차에서 15~18년 아반떼 AD의 매물을 검색해본 결과

    마찬가지로, KB차차차에서도 15~18년의 아반떼 AD 매물을 검색해보았는데요. 등록대수는 2,130대로 압도적입니다. 엔카와 비교해봐도 200대 정도 더 많죠? 

     

    15~18년 아반떼 AD의 매물 검색 결과

    또한, 엔카의 '엔카보증'과 '엔카 홈서비스'과 비슷한 서비스에 해당하는 매물인 '연장보증'과 '바꿔줘차차차'를 보더라도 중고차의 대수가 비교적 상당히 많습니다. 매물이 많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색상, 옵션 등을 선택하기 용이하다는 것이겠죠. 

     

     

    4. 마치며..

    지금까지, SK엔카, 케이카, KB차차차 등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3곳의 중고차 매매사이트의 특징 및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중고차는 그 구매 과정에 있어서, 허위매물, 사기 등 워낙 안좋은 경험을 하신 분들도 많고 이미지도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꺼리는 경향이 있지만, 제가 저번주에 처해있었던 상황처럼, 누군가에겐 꼭 필요한 서비스가 바로 중고차 매매 서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필수불가결하다면, 주어진 상황 안에서, 소비자 스스로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거 같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중고차 사이트들을 비교해보시고, 본인에게 딱 맞는 차량을 얻어가시길 빕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중고차 매매 사이트 추천 & 비교 글과 더불어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이 업데이트 되었으니, 아래 관련 글도 함께 참고하시어, 좋은 중고차를 고르는 방법 / 요령도 함께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드라이빙 라이프 되시길 빕니다!

     

    좋은 중고차 고르는법 / 요령... 다 공개합니다. (+ 경험담)

     

    좋은 중고차 고르는법 / 요령... 다 공개합니다. (+ 경험담)

    차량 구입에 있어서 중고차만큼 가성비가 뛰어나고 경제적인 차량 구입 방법은 없을 겁니다. 게다가 상태 좋은 중고차를 구입한다면 더할나위가 없겠죠.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제가 직접 중

    puppy-112.tistory.com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