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하게 구매하실 자동차 알아보고 계신가요? 깔끔하게 정비해서 나오는 중고차들도 좋지만, 가장 저렴하게 중고차를 구입하는 방법은 바로, 법원 경매를 이용하는 것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법원 경매정보 사이트(대한민국 법원 경매정보 사이트)에서 경매 자동차를 찾고, 구입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를 가장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은 경매다. 대신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갈 뿐.

     

    1. 법원경매 차량 조회 방법

    1.1 법원 경매정보 사이트 접속 / 경매 차량 검색(조회)방법

    법원 경매정보 사이트 접속 후, 첫 화면

    먼저, 법원 경매정보 사이트(www.courtauction.go.kr/)에 접속합니다. 위 사진은 홈페이지에서 접속 후, 보실 수 있는 첫 화면인데요. 이 곳에서는 자동차 뿐만 아니라 부동산, 동산 등의 경매 매물도 조회해볼 수 있는데요. 우리가 찾는 자동차는 아래처럼 상단메뉴에서 찾아들어가시면 됩니다. 

     

     

    법원 경매정보 사이트에서 경매 차량을 검색하는 방법

    이렇게 사이트 상단에 있는 메뉴에서 '경매물건 → 자동차, 중기검색'으로 들어갑니다. 

     

     

    1.2 경매 차량 조회해보기

     

     

    법원 경매차량 구입 조회방법

    '경매물건 → 자동차, 중기검색'으로 들어오면 보실 수 있는 화면인데요. 여기서 원하시는 위치의 법원(직접 경매에 참여해야하기 때문에, 가까운 곳이 좋겠죠?)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건번호는 굳이 특별 차량만 골라서 볼게 아니라면 입력하실 필요가 없으시구요. 나머지 차종, 사용연료 등 기타 여러항목에 대해서는 취향이나 상황에 따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1.3 법원 경매차량 조회해보기 (예시)

    이번에는 자동차를 특정하여 구입할만한 경매 차량을 예시로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원경매 차량 구입 방법 - 경매차량 조회해보기 (예시)

    저는 예시로써, 현대자동차 그랜저 차량들을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치는 전체로 선택하였으며, 경매라는 특성상 특정 위치를 정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 외의 차종, 사용연료(가솔린, LPG, 디젤 등), 변속기 등은 원하시는 대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두 선택하셨으면, '검색'을 클릭합니다. 

     

    법원경매 차량 구입방법 - 경매 자동차 조회결과

    '검색'을 클릭하시면, 이렇게 전국에서 법원경매에 걸려있는 그랜저 차량들이 나옵니다. 위 사진은 그 중 일부를 떼온 사진이구요. 

     

    어느 법원에서 담당하는지, 사건번호, 자동차의 소재지, 차량의 연식이나 특이사항(사고, 주행거리, 보험이력 등), 감정평가액과 입찰기간, 유찰횟수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법원경매 차량 구입방법 - 경매 차량 조회해보기

    그리고 소재지를 클릭하시면, 차량에 대한 훨씬 자세한 내용들, 사진, 위치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매 차량의 상세 정보 내역

    이렇게 차량의 사진이나 차량의 현재 위치, 매각 기일내역 등 차량에 대한 각종 정보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매각결정기일 등도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해당 차량 사건에 대한 각종 내역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법원경매 차량 현황조사서, 감정평가서

    또한, 페이지 중간즈음에 보이는 현황조사서, 감정평가서를 통해서 차량에 대한 거의 모든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법원경매 차량 구입 방법 & 주의사항

    2.1 법원경매 차량 구입 방법

    마음에 드는 차량을 발견하셨다면, 이제 구입 절차만이 남았는데요. 자세한 차량 구입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매날짜(매각기일)에 경매에 참여하고 낙찰을 받는다. (이때, 차량가격의 10%에 해당하는 입찰 보증금을 납부해야합니다. 재매각일 경우에는 20%)
    • 매각기일로부터 일주일 뒤가 '매각결정기일'이 되며, 그 이후, 다시 일주일내에 항고가 존재하지않을 경우에 매각이 최종 결정되는 방식입니다.
    • 여기서 '매각결정기일'은 매각이 실시되고, 최고가 매수 신고인(낙찰자)이 결정되었을 때, 이해관계인들의 진술을 듣고 매각 절차의 적법 여부 등을 따져, 최종적으로 매각허가 또는 매각불허가를 결정하는 날을 말합니다. (보통은 99%이상 매각허가가 나옴. )
    • 최종적으로 차량 낙찰이 완료되었다면, 대금 납부기한이 보통 30일 정도로 정해지게 되고, 이때 보증금을 제외하고 나머지 80~90%에 해당하는 잔금을 법원에 납부하시면 됩니다. 

     

    대한민국 법원을 통한 경매는 허위매물에 대한 걱정은 전혀없겠지만, 그래도 주의해야할 부분들을 잘 감안해야한다. 

     

    2.2 법원경매 차량 구입시 주의사항 & 걱정하시는 부분에 대한 답변

    법원경매 차량을 구입하실 때, 주의사항을 몇 가지 정리해보겠습니다. 

     

    • 첫째, 대한민국 법원을 통한 경매를 제외하고, 개인딜러나 업체를 통한 경매는 차량이 지나치게 싸게 나왔을 경우엔 허위매물을 의심해보아야합니다. (법원이 아닐 경우에만)
    • 둘째, 기간이 오래된 차량은 되도록 피한다. 자동차도 어쨌거나 기계장치이기 때문에, 너무 오랜기간 방치되었다면 여러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차량이 지나치게 오랜기간(예를 들어, 1년이상) 동안 낙찰되지 않았거나 방치된 차량은 피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수리비 대량 발생 가능성 ↑)
    • 셋째, 일반적인 중고차가 아님을 알고, 가격을 일반 시세보다 낮게 받아내어야 합니다. 경매차량은 방치되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외관 상태나 수리 등이 전혀 안된상태로 받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추가비용을 감안하고 낙찰가를 받아내야할 것입니다. 

     

    ※ 자동차 경매에 대해 걱정하시는 부분

    법원경매로 나온 자동차는 대부분 압류나 저당이 잡혀있는 중고차량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괜찮은 것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여러 권리가 엉킨 차량이어도 법원에서 경매를 통해 해결해버리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부분은 아닙니다. 

     

     

     

    3. 마치며.. 

    지금까지 대한민국 법원경매 사이트를 이용해, 법원 경매차량 조회방법, 법원경매 차량 구입 방법, 차량 구입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법원경매 차량은 일반적인 중고차보다도 훨씬 저렴하게 차량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주의사항들처럼, 이런 부분들과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수도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저렴하게 차량을 구입하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를 감안하기 어렵다면 그냥 관리잘된 K카, SK엔카나 KB차차차 이런 중고차 매매사이트를 이용하는 편이 낫겠죠. 많은 공부를 하시어, 문제없는 차량을 잘 구매하시길 빕니다. 

     

     

    자동차 경매 관련 글

    법원 자동차 경매시 주의사항.. 꼭 챙겨야해요!

     

    법원 자동차 경매시 주의사항.. 꼭 챙겨야해요!

    법원 자동차 경매를 알아보고 계신가요? 자동차 경매는 중고차 구입을 뛰어넘는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차량 구매 방법 중 하나입니다. 손이 가긴 하지만, 이만큼 저렴하게 차를 구입할 수

    puppy-112.tistory.com

    법원 자동차 경매 낙찰 후 절차..? 이 순서대로!

     

    법원 자동차 경매 낙찰 후 절차..? 이 순서대로!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는 가장 저렴한 방법은 바로 자동차 경매입니다. 중고차도 상당한 가성비를 자랑하지만, 자동차 경매를 따라올 수는 없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법원 자동차 경매 낙찰 후

    puppy-112.tistory.com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