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료된-공인인증서-갱신-방법-알아보기-썸네일

    공인인증서는 기간이 만료되기 1개월 전부터 갱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갱신 시기를 놓쳤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 글에서는 공인인증서 갱신 시기를 놓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만료된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을 정리해 드립니다. 

     

     

     

     

    공인인증서 갱신 기간이 지나면?

    공인인증서 갱신은 만료일로부터 1개월 안에 진행해야 합니다. 이 갱신 기간이 지나버리면, 공인인증서는 폐기되기 때문에, 새로 "신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이어지는 내용에서는 공인인증서 신규 발급을 받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공인인증서 신규 발급받기

     

    공인인증서를 신규 발급받기 위해서는 은행이나 증권사의 인증센터 또는 금융인증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신규 발급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인증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페이지에는 국민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NH농협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키움증권의 인증센터와 금융인증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를 모아두었습니다. 

     

    공인인증서 신규 발급받는 과정은 이어지는 내용에서 국민은행을 예시로 자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신규 발급 예시(국민은행)

    먼저, 공인인증서를 신규 발급받길 원하는 은행이나 증권사의 인증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인증센터(개인)

     

    인증센터는 개인과 기업 페이지가 있는데요. 둘 중에 "개인" 인증센터에 접속합니다. 위에서 제공해드렸던 링크를 사용하셨으면, 바로 개인 인증센터에 접속되었을 것입니다. 

     

    국민은행의-인증센터(개인)-페이지-모습
    국민은행-인증센터(개인)-페이지

    "개인" 인증센터에 접속하였으면, 상단 메뉴에 있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또는 페이지 중간 즈음에 있는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합니다. 

     

    약관 동의 및 사용자 본인 확인 과정

    개인용-공인인증서-발급을-위한-약관-동의-및-사용자-본인-확인-과정
    약관동의-및-사용자-본인-확인-과정

    공인인증서 신규 발급을 위해, 약관 동의 및 사용자 본인임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약관에 동의하고 인터넷 뱅킹 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하단의 "약관 동의/본인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인터넷 뱅킹 ID를 모르는 분들은 "사용자 본인 확인" 부분에 있는 "ID를 모르시는 경우"를 클릭하여, 인터넷 뱅킹 ID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종류 선택

    공인인증서는 일반 공인인증서와 범용 공인인증서로 나뉩니다. 일반 공인인증서(용도제한용)는 발급 수수료가 없이 무료입니다만, 범용 공인인증서는 1년에 4,400원의 발급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는 온라인 주식거래, 보험거래 등을 사용하는 분들만 선택하면 됩니다. 

     

    일반-개인용-인증서를-선택할-것인지-범용-인증서를-선택할-것인지-공인인증서-종류를-선택하는-과정과-약관-동의-과정
    공인인증서-종류-선택

    공인인증서 종류를 선택하였으면, 하단의 약관에 동의를 하고 "예" 버튼을 눌러,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추가 본인 인증 및 사용자 추가 본인 확인

    ARS-인증과-해외출국확인-중-추가-본인-인증-선택-과정을-하나-선택하고-사용자-추가-본인-확인을-위해-보안카드나-OTP-KB모바일인증서-등으로-본인-임을-확인하는-과정
    추가-본인-인증-및-사용자-추가-본인-확인-과정

    ARS 전화 인증 또는 해외 출국 확인(해외 체류자 또는 해외 거주자)으로 추가 본인 인증을 합니다. 

     

    이어서 출금계좌 계좌번호, 인증 구분 등을 선택하여 추가 본인 확인 과정을 진행하고,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세부 정보 입력

    고객의-주소와-전화번호-등-고객-세부정보를-입력하여-확인하는-과정
    고객-세부정보-입력-과정

    공인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고객의 세부 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입니다. *표시가 되어있는 주소,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인증서 암호 및 저장 위치 설정

    새로-발급받는-공인인증서의-암호와-인증서를-저장할-위치를-선택하는-과정
    인증서-암호-및-저장-위치-지정

    현재 신규 발급 중인,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인증서를 저장할 위치를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하단의 "인증서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인증서를 저장할 곳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는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나 이동식 디스크(USB),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곳에 저장해 주세요. 

     

    암호를 설정하고 인정서를 저장하셨나요? 그럼, 공인인증서 신규 발급이 완료된 것입니다. 앞으로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때, 방금 저장 장치에 저장한 공인인증서를 활용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유효기간이 만료된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과 국민은행을 예시로 공인인증서 신규 발급받는 방법을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제가 정리한 자료가 업무 처리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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