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EV6는 사전계약 첫 날에만 21,016대를 기록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EV6를 구매할 경우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보조금은 얼마나 될까요? 기아 EV6의 전기차 국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 그리고 EV6의 구매 가격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해드립니다.
그럼 아래에서 바로 살펴보시죠!
기아 EV6 전기차 보조금
국가 보조금
기아 EV6의 국가보조금(국고보조금)은 'EV6 롱레인지 AWD 20인치' 모델만 효율이 조금 부족하여 783만원이며, 나머지는 모두 800만원입니다.
따라서 EV6는 국가보조금을 최소 783만원에서 최대 8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 보조금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별로 상이하나 최소 200만원(서울시)에서 최대 1,100만원(울릉군)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국가보조금과 합산하면, 최소 1,000만원에서 최대 1,900만원을 전기차 구매 지원금으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별로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를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내 지역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지급 현황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급현황 확인)
위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급현황 확인' 링크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페이지를 보실 수 있을텐데요.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은 위 사진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 부분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창이 하나 뜨는데요.
여기서 해당 지역에서 받을 수 있는 최대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확인할 수 있으며, '조회'를 클릭하면, 차종별로 일일이 세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Ctrl + F 찾기 기능을 이용해서 자신의 지역에서 기아 EV6 보조금은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아 EV6 가격
EV6 신차 가격(보조금 적용 X)
기아 EV6는 4,630만원(스탠다드 모델 라이트(Light) 트림)부터 시작하며, 가장 비싼 모델(롱레인지, GT 라인 풀옵션)은 6,330만원입니다.
가격표에 있는 EV6 신차 가격은 모두 보조금을 받기 이전 가격임을 참고하여 '기아 EV6 전기차 가격표 & 옵션표(+보조금, 실구매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V6 보조금 적용후 구매 가격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지역별로 모두 상이하기 때문에, 위에서 소개해드렸던 보조금 부분과 신차 가격표를 함께 참고하여 직접 계산해보아야 합니다.
간단하게 예시를 들면, 서울시를 기준으로 기아 EV6 전기차 보조금 적용 후, 구매 가격은 3,630~5,547만원이 되겠습니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가장 많이 나오는 울릉군을 기준으로 하면, 보조금 적용 후 구매 가격은 2,730~4,771만원이 되겠습니다.
EV6 취등록세는 얼마나?
차량 구매에 있어서 2번째로 큰 금액이 취등록세(취득세)입니다. 비영업용 승용자동차의 경우에는 차량 가격(부가세 제외)의 7%가 부과되는데요.
계산과정이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를 납부해야하는지, 그리고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한 간단한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함께 읽을만한 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