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 하이패스는 보통 자동 충전을 걸어두고 쓰죠? 그래서 선불 하이패스 카드를 다른 카드로 변경하려면, 환불을 항상 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선불 하이패스 카드의 잔액을 환불 신청하는 방법(분실했을 경우 포함), 수수료는 얼마나 되는지 관련 내용을 자세히 정리해 드립니다.
환불 신청 방법
선불 하이패스 카드의 잔액 환불 신청 방법입니다. 환불 신청 방법은 카드 실물을 갖고 있는 경우와 분실했을 경우로 나뉩니다.
정상카드, 불량카드, 파손된 카드의 경우
한국도로공사의 영업소 또는 휴게소 사무실에 방문하여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환불 신청은 간단한 서류를 작성한 이후에 접수한 계좌번호로 입금 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수료 차감 후 지불)
한국도로공사 영업소와 휴게소의 현황 및 주소는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의 상단 탭에서 "고속도로 → 휴게소/영업소" 순서로 접속하시면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정상카드, 불량카드, 파손된 카드의 경우는 한국도로공사의 영업소나 휴게소 사무실에 방문하여 환불 신청을 할 수 있다.
- 간단한 서류를 작성하여 환불 신청을 접수한다.
- 이때 접수한 계좌 번호로 수수료를 제외한 잔액을 입금받을 수 있다.
- 한국도로공사 영업소 및 휴게소의 현황과 주소는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드를 분실한 경우
선불 하이패스 카드를 분실한 경우라면, 한국도로공사 24시간 콜센터(1588-2504)로 전화 또는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분실 신고 후, 잔액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선불 하이패스 카드가 반드시 '기명 카드'여야만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선불 하이패스 카드를 분실한 경우, 한국도로공사 24시간 콜센터(1588-2504)로 전화하여 분실 신고 및 환불 신청 을 할 수 있다.
- 또는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카드 분실 신청 후, 잔액 환불 신청이 가능하다.
- 다만, 분실한 카드가 반드시 '기명 카드'여야만 환불 신청을 할 수 있다.
- 무기명 카드와 기명 카드 구분은 카드를 구매할 때, 영업소 또는 휴게소에서 카드 신청서를 작성하고 구매했을 경우 또는 무기명 카드를 구매한 후, 고속도로 하이패스 홈페이지에서 기명 전환을 한 경우를 '기명 카드'라고 한다.
수수료
선불 하이패스 카드의 환불 수수료는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무료 또는 500원입니다. 또한 모든 경우에 잔액 환불이 가능한 것은 아니니, 아래 표를 참고하십시오.
구분 | 정의 | 환불 금액 | 수수료 | 신청 방법 |
정상카드 |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카드 | 카드 잔액 | 500원 | 카드를 지참한 후, 영업소 및 휴게소 사무실에 방문하여 접수(성명, 계좌번호, 휴대폰 번호 입력) |
불량카드 | 외형 훼손은 없으나, 사용이 불가능한 카드(카드 반납) | 카드 잔액 (카드 금액) |
0원 | |
파손카드 | 구멍 뚫림, 휘어짐, 조각남 등 외형 훼손이 있어서 사용이 불가능한 카드(카드 반납) | 카드 잔액 | 500원 | |
분실카드 (기명카드) |
분실한 카드 | 카드 잔액 | 500원 | 홈페이지에서 분실신고 후 접수 |
인터넷 신청 방법
앞서 정리된 내용은 직접 방문하여, 환불 신청을 하는 방법이며, 인터넷 환불 신청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이패스 카드가 "SMHiplus(SM하이플러스)"라는 회사의 카드라면, 인터넷 환불 신청 방법을 참고하십시오.
다만, 인터넷에서 환불 신청을 하면, 환불금의 2%에 대한 수수료가 부과되니 어떤 게 더 유리한 지 계산해보고 신청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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