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지가는 토지거래의 지표가 되어주기도 하고, 또 1년에 한 번씩 내는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등과 같이 세금을 부과할 때도 쓰이는데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간단하게 공시지가 조회 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지가 조회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랑스의 토지 모습. 토지 거래 및 과세는 1년에 한 번씩 발표하는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한다.

     

    1. 표준지 공시지가 / 개별공시지가 의 차이

    자세히 들어가기 전에, 표준지 공시지가와 개별 공시지가의 차이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시지가는 표준지 공시지가와 개별공시지가 이렇게 2개로 나누어 공시가 되는데요. 이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표준지 공시지가 : 전국의 토지들 중에서 그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특정 토지를 선정하여, 1년에 한 번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토지거래의 지표가 되는 가격
    • 개별 공시지가 :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토지 별 특성을 고려하여, 모든 토지의 가격을 산정하는 것으로 토지관련 세금(재산세, 종부세 등)과 증여세, 상속세 등 세금 부과의 기준이 되는 가격

     

    표준지 공시지가와 개별 공시지가는 이렇게 나뉩니다. 이를 다시 해석해보면, 표준지 공시지가는 토지거래의 기준이 되는 것으로 국토교통부에서 1년에 한 번 발표하고, 일반적인 토지거래의 지표가 되는 것이구요. 

     

    개별공시지가는 표준지 공시지가를 토대로 토지별 특성을 고려해, 지방자치단체(시, 군, 구)가 분석해 발표하는 것으로, 세금 부과의 기준이 되는 가격이 됩니다. 만약 공시지가와 관련해서 가격에 불만이 있는 등 이의가 있다면, 이의신청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표준지 공시지가와 개별 공시지가의 차이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으니, 이 두 공시지가를 조회해보는 방법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 조회방법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국토교통부의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 조회방법 입니다. 

     

     

     

    포털사이트에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를 검색하면 나오는 홈페이지 첫 화면입니다. 위 사진의 "빨간색 네모박스"에서 표준지 공시지가와 개별 공시지가를 조회해볼 수 있는데요. 먼저 표준지 공시지가 조회 방법부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빨간색 네모박스 왼쪽에 공동주택 공시가격,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이렇게 3가지는 아파트, 빌라, 주택 등에 대한 공시가격을 조회하는 곳인데요. 이 곳에 대한 내용은 "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부동산 기준시가 조회 방법) "을 참조하세요.

     

     

    2.1 표준지 공시지가 조회 방법 (텍스트, 지도 검색)

     

    빨간 네모박스에서 "표준지 공시지가"를 클릭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공시지가 조회를 위해 2가지 방법이 있는데, 텍스트 검색과 지도 검색이 있습니다. 

     

    텍스트 검색은 간단히 생각해서, 주소를 '텍스트'로 검색하는 방법이구요. 지도 검색은 주소를 그림(지도)로 눌러 조회하는 방법인데요. 제가 임의대로 고른 경기도 부천시의 송내동 일대를 검색해보았습니다. 

     

    텍스트 검색으로 조회한 경기도 부천시 송내동 일대의 표준지 공시지가 입니다. "지리적 위치" 라는 말과 지번 주소 등으로 위치를 표시하고 있지만, 알아보기 조금 어려운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텍스트 검색은 그 일대의 표준지 공시지가에 대해 자세한 정보보다는 '대략적인 가격대'를 파악하기에 괜찮은 조회 방법인 거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표준지 공시지가 조회는 '지도 검색'을 통하는 편이 훨씬 나은데요. 

     

     

     

    지도 검색을 통한 송내동 일대의 표준지 공시지가 조회 결과입니다. 경기도, 부천시, 그리고 법정동까지 입력하면 아래에 지도가 나오는데요. 이 지도를 통해서 보다 더 상세하게 공시지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도의 파란색으로 표시된 지역에 마우스를 올리면 그 곳(표준지)에 대한 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구요. 제가 임의대로 선택한 송내동 428-21의 공시지가 표시를 지도에서 클릭하면 아래에 좀 더 자세한 표준지 공시지가 조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지도 아래에 있는 자료에서 표준지 공시지가 에 대한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부천고등학교 서쪽 일대의 표준지 공시지가 는 168만원 정도네요. 

     

    934번으로 표시된 사진 맨 아래에 있는 곳은 산 바로 아래의 개발제한 구역으로 분리되어있고 도로 연결 상황이 좋지않아, 가격대가 훨씬 저렴한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표준지 공시지가는 이렇게 텍스트와 지도로 직접 조회해볼 수 있구요. 다음은 좀 더 자세한 내 부동산의 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는 "개별 공시지가 조회 방법"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2 개별 공시지가 조회 방법

     

    다음은 개별 공시지가 조회 방법입니다. 개별 공시지가는 토지 공시지가를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표준지 공시지가와 달리 "내 부동산의 공시지가"를 알 수 있기에 더 많이 찾으실텐데요. 위 사진이 국토교통부의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에서 "개별 공시지가 조회"를 클릭한 첫 화면입니다. 

     

    개별 공시지가는 앞서 설명했다시피, 지방자치단체(시/군/구) 에서 조사하는 자료이기 때문에 각 시/군/구청의 홈페이지로 안내되는데요. 저는 부천시를 예시로 들고 왔었기 때문에, 경기도 를 클릭하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개별 공시지가 열람 화면입니다. 이 곳에서 지번, 도로명 주소를 입력하고 개별 공시지가 조회를 할 수 있는데요. 아까 표준지 공시지가에서 예시로 들고 왔던 부천시 송내동 일대의 한 아파트를 골라, 개별 공시지가 조회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예시로 가져온 부천시 송내동의 한 아파트 개별 공시지가 조회 결과입니다. 앞에서 이 곳 주변의 표준지 공시지가가 168만원 이었는데, 개별 공시지가는 184만 1000원으로 나오네요. 

     

    또한, 표에서 개별 공시지가의 가격 기준년도와 기준일자, 공시일자 등을 보면,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하여, 공시지가 조사를 하고, 5월 말에 발표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조사한 개별 공시지가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부과하는 각종 세금의 기준이 됩니다. 올해 공시지가 자료 또한 5월 말에 발표가 되겠죠?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