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는 아직 빠른 거 같고.. 내연기관을 사기엔 가솔린과 디젤의 시대가 곧 끝날 거 같죠? 그래서인지 하이브리드에 대한 인기도 상당히 높습니다. 작년 상반기에만 판매량이 57%가 늘었다고 하는데요. 

     

    하이브리드 돌풍의 중심에 있는 아반떼 하이브리드 제원(+ 연비 엔진 외관크기 트렁크 등 포함)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럼 아반떼 하이브리드 외관 제원부터 살펴볼까요?

     

     

     

     

     

     

    외관 크기(+ 트렁크)

    먼저,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외관 크기 제원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이젠 패밀리카도 가능!

    오래된 차종이긴 하지만, 그랜저xg 만큼이나 전폭이 커지는 등 아반떼의 전체적인 크기가 상당히 커져서, 이젠 사회초년생을 위한 컴팩트 세단 뿐만 아니라, 패밀리카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뒷자리 좌석도 185cm의 성인남자가 앉아도 불편함이 전혀 없습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외관크기 제원

     

     

    경쟁 차종 비교해보기

     

     

    사실상 형제긴 하지만, 전통적인 경쟁 상대인 기아 K3와 표로 외관 크기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외관 크기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차체 플랫폼을 공유하기 때문에, 실내 크기는 사실상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전장 전폭 전고 축간거리 트렁크
    현대 아반떼 하이브리드 4,650mm 1,825mm 1,420mm 2,720mm 474L
    기아 K3 4,645mm 1,800mm 1,440mm 2,700mm 502L

    트렁크 용량은 일반 아반떼와 동일한 크기인 474L입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트렁크 크기가 동일하다는 것은 장점이 되겠습니다. 

     

    요즘에는 준중형 세단이 현대기아 밖에 신차로 나오질 않아서 아쉽네요. 대신 소형 SUV와 비교할 수도 있겠습니다.

     

     

    SUV와 비교

    소형 SUV는 보통 아반떼 K3 급보다는 실내 크기(레그룸)이 짧게 나와서 한 체급 아래(소형)으로 보긴 합니다만, 가격대도 비슷하고 타겟으로 잡는 연령층도 비슷하기 때문에, 소형 SUV 제원(크기/연비/가격대) 비교 분석해보기!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장 전폭 전고 축간거리 트렁크
    현대 코나 4,165mm 1,800mm 1,550mm 2,600mm 360L
    현대 투싼 4,630mm 1,865mm 1,665mm 2,755mm 622L

    참고로 뒷좌석 레그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는 축간거리입니다. SUV로 가면 가격대가 세단에 비해서 많이 상승하기도 하고 차의 성격 자체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가 어렵긴 합니다. SUV와의 비교 자료는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시스템

     

     

    엔진 & 연비

    엔진 파워트레인

    아반떼 하이브리드에는 1.6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가 파워트레인을 구성합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엔진 파워트레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최대 출력 최대 토크
    1.6 가솔린 엔진 105 마력 / 5,700 rpm 15 kgf·m
    전기 모터 32 KW 170 Nm
    합계 141 마력 / 5,700 rpm 27 kgf·m

     

    1.6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는 합계 최대출력 141마력, 최대토크 27kgf·m의 준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구분 최대 출력 최대 토크
    아반떼 1.6 하이브리드 141 마력 27 kgf·m
    아반떼 1.6 가솔린 123 마력 15.7 kgf·m
    아반떼 1.6 LPi 120 마력 15.5 kgf·m
    아반떼 N라인 204 마력 27.0 kgf·m
    아반떼 N 280 마력 40.0 kgf·m

    일반 가솔린 1.6 아반떼 등과 비교해봐도 전혀 밀리지 않는 파워트레인을 갖추고 있으며, 게다가 친환경 차량이므로 좋은 연비는 물론, 다양한 세제 혜택도 노릴 수 있습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연비와 세제 혜택은 이어지는 내용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연비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연비 가히 사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도 타봤지만 진짜 말도 안되는 수준인데,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공인 연비가 다음과 같습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연비

    16인치 타이어 기준으로 복합연비 21.1km/L 이며, 17인치 타이어도 19.5km/L의 엄청난 연비를 자랑합니다. 자세히 보면, 심지어 도심 주행 연비가 더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시내주행의 빈도가 높은 분들이라면 아반떼 하이브리드를 고려해볼만 하겠죠? 게다가 운전자에 따라서 실연비는 더 잘 나올 수 있기 때문에(발컨 신공), 상당히 매력적인 자동차라고 볼 수 있겠네요. 

     

    아반떼 하이브리드 흰색(폴라 화이트) 모습

     

     

    그 외

    후룬 멀티링크 서스펜션

    아반떼 하이브리드에는 후륜에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들어갑니다. 현대자동차에서 일부러 비싼 돈 들여서 장착한 장비는 아니고, 배터리 등 하이브리드 시스템 때문에 무게가 올라가는데, 안정성을 위한 사양이라고 합니다. 어찌되었건 멀티링크는 장점이죠!

     

     

     

    세제혜택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친환경 자동차로써 2종 저공해 자동차의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또한 차량 구매에 있어서 취득세 감면, 개별소비세 감면 등 다양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제 혜택이 꽤 크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세제 혜택 총정리!

     

    하이브리드 자동차 세제 혜택 총정리!

    전기차가 떠오르곤 있지만, 아직 시기상조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하는데요. 그렇다고 가솔린, 디젤 등 내연기관 자동차를 사는 게 좀 그렇다면, 역시나 하이브리드가 타협점

    puppy-112.tistory.com

     

     

    지금까지 아반떼 하이브리드 제원(+ 연비 엔진 외관크기 트렁크 등)과 하이브리드 세제 혜택 등 아반떼 하이브리드와 관련된 자료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차량 구매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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