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 하이패스 카드를 분실하면, 습득한 사람이 카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카드 분실 신고를 하고 잔액 환불 신청을 하는 것이 좋겠죠.
이번 글에서는 선불 하이패스 카드 분실 신고 및 환불 방법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드립니다.
분실 신고 방법
먼저 선불 하이패스 카드 분실 신고 방법입니다. 카드를 분실하였을 경우에는 한국도로공사 24시간 콜센터 번호(1588-2504) 또는 SM하이플러스카드 콜센터(1644-6500)에 연락하는 방법, 한국도로공사 영업소/휴게소 사무실에 방문 신고하는 방법, 인터넷으로 신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콜센터에서는 상담원께서 분실 신고 및 환불 신청 방법을 친절이 알려주실 것이며, 영업소와 휴게소 방문도 마찬가지이니, 이 글에서는 인터넷으로 분실 신고하는 방법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선불 하이패스 카드 분실 신고 방법은 총 4가지가 있다.
- 한국도로공사 24시간 콜센터(1588-2504)
- SM 하이플러스 콜센터(1644-6500)
- 한국도로공사 영업소 및 휴게소 사무실 방문 신고
- 인터넷 신고
인터넷 신고 방법
먼저 인터넷으로 분실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SM 하이플러스(셀프형 하이패스 카드, 편의점 등지에서 판매하였음)의 카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먼저, SM 하이플러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은 필수 과정입니다.
이어서 상단 탭 중, "MY 카드 → 분실신고 / 내역"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럼 위의 사진과 같은 페이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내가 갖고 있는 선불 하이패스 카드 중, 분실한 카드를 찾아 "분실 신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환불 신청 방법
선불 하이패스 카드 분실 신고를 마쳤으면, 이제 카드의 잔액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콜센터에 연락하였거나, 한국도로공사 영업소 및 휴게소 사무실에 방문한 경우에는 분실 신고에 이어서 잔액 환불 신청도 진행하면 됩니다.
이 글에서는 인터넷으로 분실한 하이패스 카드의 잔액 환불 신청 방법을 다룹니다.
SM 하이플러스 홈페이지에서 분실 신고를 한 다음, 상단 탭에서 "MY 카드 → 해지(환불) 신청 / 내역 → 해지(환불) 신청"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분실한 하이패스 카드의 번호를 입력한 후, 잔액 환불 신청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수수료
일반적인 선불 하이패스 카드 잔액 환불 신청 방법(한국도로공사)일 경우의 수수료는 상황에 따라 0원(불량 카드) 일 수도 있으며, 500원의 소정의 수수료가 들기도 합니다. 분실의 경우에도 500원의 수수료를 제외하고 환불해주고 있는데요. SM 하이플러스에서는 환불 금액의 2%를 수수료로 받고 있습니다.
SM 하이플러스 홈페이지에서 하이패스 카드 해지(환불) 신청 시, 볼 수 있는 주의사항 안내 페이지입니다. SM 하이플러스 홈페이지에서는 환불금에 대하여 환불 수수료를 2% 공제하고 있음을 알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선불 하이패스 카드 분실 신고 및 환불 방법, 수수료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자료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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