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알아보고 계신가요? 최근 들어 '소형 SUV' 돌풍의 영향으로 경차 시장이 줄어들긴 했지만, 경차가 주는 매력은 여전히 대단합니다. 

     

    다양한 세금 혜택(자동차세, 취득세 등), 통행료 및 공영 주차장할인, 유류세 환급 제도 등 수 많은 경차 혜택은 여전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는데요. (※ 관련 글경차 혜택 총정리 (자동차세 / 유류세 환급제도 및 카드 등))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표적인 중고차 거래 사이트인 K카와 SK엔카, KB차차차에서 기아자동차의 모닝 중고차 가격 / 시세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매매 사이트에서 가장 유명 3곳의 로고. 하지만 이런 중고차 매매 사이트에서도 100% 신뢰는 금물이며, 각 사이트마다 주의깊게 살펴볼 요소들이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중고차 구입 방법 고르기 (발품, 손품, 경매)

    먼저,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는 3가지 선택지에 대해 간단히 짚고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바로 '2. 모닝 중고차 가격 알아보기'로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중고차 매매 단지에서 직접 구경하기 (발품)

    요즘에는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대부분은 차량 매물을 다 알아보고 찾아가는 정도에 그치긴 하지만, 기성세대에게는 여전히 직접 방문하는 방법만큼 확실한게 없습니다. 

     

    직접 중고차 매매 단지를 찾아가서 직접 차량을 구경해보고 간단하게 시운전(주차장을 한바퀴 도는 정도)을 해볼 수 있으며, 딜러에게 가격협상을 하거나 소정의 서비스를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직접 돌아다니는 방법이기 때문에 시간대비 볼 수 있는 차량의 수가 적다는 점, 허위매물로 인해 헛걸음을 할 수도 점 등 시간과 금전적인 손실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나 기성세대에게 익숙한 방법이기 때문에, 허위매물로 인한 사기를 당하시는 경우도 꽤 많은 편이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고차 매매단지의 모습 

     

    중고차 매매 사이트 이용하기 (K카, 엔카, KB차차차 등)

    그 다음은 K카, SK엔카, KB차차차, 보배드림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중고차 매매 사이트들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을 통하여 매물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 대비 더 많은 양의 차량 매물을 확인해볼 수 있겠죠? 

     

    또한, 원하는 옵션이나 색상, 차량 모델만 골라서 한 번에 비교를 해보는 등 세세하게 원하는 차량들을 골라서 찾아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홈서비스처럼 집 앞까지 직접 차량을 배달, 서류 처리도 모두 일괄처리해주는 등 편리한 부분도 상당한 장점입니다. 

     

    아래의 모닝 중고차 가격 / 시세표에 대한 내용에서는 이런 중고차 매매사이트의 허위매물, 사기를 피할 수 있는 요령에 대해서도 제가 직접 차량을 구매해본 경험과 함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법원 자동차 경매

    다음은 법원 자동차 경매입니다. 사실, 중고차를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경매입니다. 각종 권리 등이 얽혀있고 어려울 거 같지만, 이를 처리하기 위해 법원에 나타난 차량들이기 때문에, 그런 문제들은 딱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매각기일을 기다리는 등 차량을 구매하는 과정에 있어서 많은 시간과 노력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주 저렴한 값은 하는 셈인데요.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것보다는 편리함을 추구하신다면, 경매보다 중고차 매매 사이트들을 이용하는 것이 낫겠지만, 싼 중고차가 최고라면 경매만한 선택지가 없습니다. 법원 경매 자동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관련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글 : 법원경매 차량 구입 방법(법원 경매정보 사이트)

     

     

    왼쪽부터 모닝 1세대, 2세대, 4세대의 모습

     

    모닝 중고차 가격 알아보기

    K카 (케이카, Kcar)

    먼저, 직영 중고차와 높은 신뢰로 유명한 K카에서부터 모닝 중고차의 가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카에서는 모든 차량 매물이 K카에서 직접 매입한 후, 점검 및 정비, 세차, 광택 등 재상품화 과정을 손수거쳐서 나옵니다. 

     

    따라서, 가격은 조금 비싸고 매물의 수도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지만, 차량의 컨디션이 상당히 좋은 매물들 위주로 올라온다는 점과 허위매물 없이 100% 실매물 차량들만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K카 사이트에서 검색한 기아 모닝의 중고차 매물 (왼쪽은 낮은 가격순, 오른쪽은 높은 가격순)

    2020년 10월 25일을 기준으로 현재, K카(www.kcar.com/index.do)에 등록되어 있는 기아 모닝은 총 297대이며, 연식과 키로수에 따라 가격이 상이하지만, 220~1,350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연식, 모델 등 각종 조건을 세분화한 중고차 시세표는 아래의 '3. 모닝 중고차 시세표'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

     

     

    SK엔카 (Encar)

    SK엔카 사이트에서 검색한 기아 모닝의 중고차 매물 (왼쪽은 낮은 가격순, 오른쪽은 높은 가격순)

    다음은 엔카입니다. 엔카는 오로지 직영 중고차만 다루는 K카와는 달리, 중고차 딜러 또는 개인 매물들도 올릴 수 있는 곳입니다. 일종의 중고장터 개념인데요. 따라서 약간은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올해 여름에 엔카에서 중고차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데요. 저는 중고차 매물이 '엔카 서비스'를 지원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고 차량을 물색했었습니다. 

     

    '엔카 홈서비스, 엔카 보증' + 엔카 진단까지의 차량들만 골라서 봤었는데요. 엔카 홈서비스, 엔카 보증 서비스, 엔카 진단의 순서로 조건이 완화됩니다. 반대로 말씀드리자면, 엔카 홈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차량들은 엄선된 차량들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엔카 홈서비스를 지원하는 차량들은 사고유무, 등급, 옵션 등 까다로운 기준을 두고 선별하게 됩니다. 

     

    2020년 10월 25일을 기준으로 엔카에 등록되어 있는 모닝 중고차는 총 1,128대(엔카 서비스 지원 차량 한정)입니다. 가격대는 140~1,650만원을 형성하고 있으며, 연식 등 각종 조건이 들어간 시세표는 아래의 '3. 모닝 중고차 시세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B차차차

    KB차차차 사이트에서 검색한 기아 모닝의 중고차 매물을 검색해본 결과

    다음은 KB차차차입니다. KB차차차는 굉장히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엔카를 제치고 중고차 등록대수 1위를 달성하여 유지하고 있는 곳입니다. 그에 걸맞게 등록대수도 가장 많았는데요. 

     

    다만, KB차차차 또한 엔카와 마찬가지로 중고차 딜러 또는 개인 매물도 올라오는 중고장터의 개념이기 때문에, 약간은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엔카 때와 마찬가지로 'KB차차차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중고차'만을 골라서 가격과 시세표를 정리하였습니다. 

     

    KB차차차에 등록되어 있는 모닝 중고차는 2020년 10월 25일을 기준으로 총 1,357대(연장 보증 서비스 가능 차량)이며, 가격대는 280~890만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연식 등 각종 조건을 반영한 중고차 시세표는 아래의 '3. 모닝 중고차 시세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닝 중고차 시세표

    K카 모닝 중고차 시세표

    모델명(연식범위) 서비스 가능한 항목 등록대수 (10월 25일 기준) 가격대
    모닝 어반(20~현재) 동일
    (홈서비스, 연장 수리 보증 등, 직영 서비스)
    3대 960~1,350만원
    올 뉴 모닝(JA, 17~20년) 113 550~1,290만원
    더 뉴 모닝(15~17년) 55 450~800만원
    올 뉴 모닝(11~15년) 111 310~680만원
    뉴모닝(08~11년) 15대 229~400만원
    모닝(04~08년) 0대 X

    먼저, K카에서의 모닝 중고차 시세표입니다. K카에 등록되어 있는 차량들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K카에서 직접 매입하고 재상품화 과정을 거쳐서 나온 차량들이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 비싸고 등록대수도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차량의 컨디션을 상당히 좋은 매물들 위주로 등록된다는 점, 100% 실매물이라는 점, 100% 직영이라는 점에서 신뢰도가 굉장히 높은 곳이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매물이 적다는 점에서 원하는 색상이나 모델, 옵션 등을 고르는 데에 있어서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중고차를 엔카에서 구입한 결정적인 원인이었습니다. )

     

    또한, 엔카나 KB차차차에서는 선별된 차량만 누릴 수 있는 홈서비스, 보증 서비스 등을 K카에서는 모든 차량들이 이런 서비스 혜택들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SK엔카 모닝 중고차 시세표

    모델명(연식범위) 서비스 가능한 항목 등록대수 (10월 25일 기준) 가격대
    모닝 어반(20~현재) 엔카 홈서비스 & 연장 보증 46대 960~1,650만원
    + 엔카 진단 61대 960~1,550만원
    올 뉴 모닝(JA, 17~20년) 엔카 홈서비스 & 연장 보증 151대 490~1,320만원
    + 엔카 진단 365대 390~1,320만원
    더 뉴 모닝(15~17년) 엔카 홈서비스 & 연장 보증 82대 390~890만원
    + 엔카 진단 234대 360~999만원
    올 뉴 모닝(11~15년) 엔카 홈서비스 & 연장 보증 113대 325~720만원
    + 엔카 진단 351대 299~800만원

    뉴모닝(08~11년)
    엔카 홈서비스 & 연장 보증 2대 269~270만원
    + 엔카 진단 108대 149~400만원

    모닝(04~08년)
    엔카 홈서비스 & 연장 보증 0대 X
    + 엔카 진단 9대 140~220만원

    다음은 엔카입니다. 엔카는 일종의 중고차 장터의 개념으로써 K카처럼 직접 차량을 관리하고 매물을 게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신뢰도를 높이기위해 직접 차량 진단이나 점검 등을 통해, 중고차의 질을 보장하는 형태입니다. 

     

    홈서비스 및 연장 보증 서비스는 키로수, 연식, 무사고 여부, 차량의 상태, 옵션 등을 고려하여 이용가능한 중고 차량들을 구분하고 있으며, '홈서비스, 연장 보증' 등의 문구가 들어간 차량들은 K카처럼 신뢰도가 상당히 높은 차량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더불어, '엔카 진단'의 차량들은 엔카의 직원이 직접 차량을 점검하고 해당 중고차의 사고 유무를 조작하지는 않았는지, 옵션이 제대로 잡힌 차량이 맞는 지 등 차량에 대한 각종 점검, 진단을 마친 차량으로써, 엔카의 이름이 들어간 상태로 기본 진단들을 받았은 차량들이기 때문에, '홈서비스와 연장 보증 서비스'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컨디션이 좋은 차량들이라고 볼 수 있을 겁니다. 

     

    KB차차차 모닝 중고차 시세표

    모델명(연식범위) 서비스 가능한 항목 등록대수 (10월 25일 기준) 가격대
    모닝 어반(20~현재) 동일
    (KB차차차
    연장 보증 서비스)
    0대 X
    올 뉴 모닝(JA, 17~20년) 29대 280~800만원
    더 뉴 모닝(15~17년) 503대 290~890만원
    올 뉴 모닝(11~15년) 815대 200~850만원
    뉴모닝(08~11년) 1대 470만원
    모닝(04~08년) 9대 320~670만원

    이번에는 KB차차차입니다. KB차차차에서도 K카나 엔카와 같이 '보내줘 차차차'라는 홈서비스와 비슷한 개념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이용가능한 차량이 거의 없어, 사실상 무의미합니다. 

     

    다만, KB차차차에서 보증을 하는 '연장 보증 서비스'가 있는데, 이런 차량들은 앞서 엔카에서 말씀드렸었던 '연장 보증 서비스'처럼 아무 차량들에게 연장 보증 서비스를 주지는 않기 때문에, 믿고 살만한 차량들이라고 볼 수 있을 겁니다. 굳이 연장 보증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말이죠. 

     

     

    마치며..

    지금까지 중고차 구입 방법 3가지부터, 중고차 매매 사이트 3곳(K카, 엔카, KB차차차)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기아자동차의 모닝 중고차 가격 / 중고차 시세표까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중고차는 그 특성상 완벽한 차량, 특히 외관에서 완전히 깔끔한 차량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이전 차주분들이 얼마만큼 열심히 관리해주었는 지에 따라서도 차량 컨디션이 많이 좌우되죠. 

     

    하지만, 이런 부분들을 어느정도 감안한다면, 차량을 구매하는 데에 있어서 중고차는 상당히 합리적인 선택지입니다. 중고차를 구매하는 데에 있어서 필요한 많은 자료(중고차 매매 사이트 비교, 법원 경매 차량 구입방법 등)들이 이 곳 블로그에 준비되어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