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금융감독원의 발표에 따르면, 현재 휴면상태에 들어가 있는 금융계좌는 총 2억개라고 합니다. 이 2억개의 휴면계좌 에 잠들어있는 금융자산은 무려 총 9조 5000억원에 이르는데요. 이에 금융감독원과 금융업계가 2015년 부터 사회적 책무 차원에서 시작한 것이 바로 "숨은 돈 찾아주기"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래, 총 2조 5000억원의 돈이 제 주인을 찾아갔지만, 아직도 약 4배(9조 5000억원)에 달하는 금액이 휴면 상태로 남아있는 것인데요. 잠자고 있는 돈도 돈이지만, 휴면계좌는 보이스피싱과 같은 금융 범죄에 악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때문에 금융감독원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기 위해 "파인"의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 라는 홈페이지를 직접 운영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이 곳 홈페이지에서는 25개의 제 1,2 금융권 시중은행과 22개의 증권사의 휴면계좌 통합조회 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휴면계좌 조회 방법" 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휴면계좌는 그 안의 돈도 돈이지만, 금융범죄에 악용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찾아서 정리해주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1. 휴면계좌 조회 방법 -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홈페이지 접속하기

     

    금융감독원의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은행계좌 통합조회 방법입니다. 제가 직접 계좌통합조회 를 해보면서 서비스 이용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휴면계좌 통합조회 방법 

     

     

    포털사이트에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를 검색하시면 나오는 홈페이지의 첫 화면입니다. 위 사진에서 제가 '빨간색 네모박스' 로 표시해둔 "내 계좌 한눈에" 를 클릭하시면, 시중 금융권의 계좌를 쭉 조회 해볼 수 있는데요. 휴면계좌 를 포함한 은행계좌통합조회 를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내 계좌 한눈에" 로 들어온 화면입니다. 여기서 은행계좌통합조회 를 할 수 있는데요. 위 사진에서 왼쪽에 '빨간색 네모박스' 로 표시해둔 곳을 보면, 은행권 / 제2금융권 (저축은행 등) / 증권사 로 나누어서 계좌통합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이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 사이트에서는 직접 은행에 연락하거나 방문하지 않고, 바로 계좌 해지 까지도 가능하기 때문에 아래에 '해지 결과 조회' 란도 있네요. 나머지는 뒤에서 다루도록 하고, '은행권' 계좌통합조회로 예시를 잡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선 화면에서 약관에 동의 후, "정보입력 화면으로 이동" 을 클릭하시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갖고 계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면 STEP. 1이 마무리 됩니다. 

     

    ※ 예금주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로 발급된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합니다. (법인은 이용불가능 합니다.)

     

     

    이제 STEP.2 에서는 휴대폰 본인확인을 하는데요. 마지막 과정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만한 것은 은행명을 입력하라고 하는데요. 은행에 등록되어있는 번호를 입력하라고 하니, 주거래 은행을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국민은행이 주거래 은행이라 국민은행을 입력하였습니다.

     

     

    2. 은행계좌통합조회 조회 결과 (은행권, 제2금융권, 증권사)

    2.1 은행권 계좌통합조회 

     

    제 '은행권' 계좌통합조회 서비스 조회 결과입니다. 대부분 계좌들은 다 활동성 계좌로 분류되는데, NH농협은행에 비활동성 계좌가 하나 있네요. 이 비활동성계좌가 바로 휴면계좌 인데요. 처음에 언급한 2억개 중에 하나인가봅니다. 

     

    오른쪽에 '상세조회'를 누르면 저 휴면계좌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 휴면계좌 잔고이전 및 해지하기

     

    상세조회를 눌러서 나온, 휴면계좌 조회 내역입니다. 2012년 4월 3일에 만들어진 계좌네요. 대학다닐 때, 학생증 때문에 만들어진 계좌인 듯 한데, 이 계좌의 존재를 정말이지 까마득하게 몰랐습니다. 

     

    추억이 담겨있긴 하지만, 어차피 사용하지도 않고, 괜히 놔두었다가 누군가의 금융범죄 도구로 활용될 수도 있는 휴면계좌 이기 때문에 해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끝의 '계좌해지 / 잔고이전' 신청을 클릭하면, 남아있는 잔고를 다른 활동성 계좌로 옮기거나, 휴면계좌를 해지할 수 있습니다. 

     

     

    2.3 제 2 금융권 / 증권사 계좌통합조회

    제 2 금융권 및 증권사 계좌통합조회도 위의 방법과 똑같이 진행하면 되는데요. 아래에 이어서 소개합니다. 

     

    제2 금융권 및 증권사 계좌통합조회는 위 사진의 왼쪽에 제가 표시해둔 '빨간색 네모박스' 를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은행권 계좌통합조회' 와 마찬가지로 계좌 상세내역이 나옵니다. 

     

    위 사진은 농협에 있는 제 활동성 계좌를 상세조회한 모습인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계좌라서, 계좌해지나 잔고이전이 불가능합니다. (휴면계좌 만 가능)

     

     

    2.4 증권사 계좌 통합조회 유의사항

     

    증권사 계좌통합조회에는 간단한 유의사항이 있는데요. 유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3.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 (조회 및 해지 서비스)

     

    계좌통합조회 서비스는 24시간 365일 가능한 서비스가 아닙니다. 은행 또는 증권사 등과 연계되어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가능시간이 정해져있는데요. 

     

    조회 시간은 매일 00:30~23:30 으로 여유로운 편이지만, 계좌 해지 서비스는 금융사의 영업시간에 맞춰져있습니다. 상세 시간은 위 사진을 확인해보세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